이로써 한국GM은 비용 절감을 토대로 경영 정상화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공장을 낮에만 돌리면 야간 연장근로 수당을 주지 않아도 돼 경영 효율을 높아진다.
부평 2공장은 가동률이 30% 미만이지만, 그동안 노조는 1교대 전환을 반대해 왔다. 물량이 없다는 이유로 2교대제에서 1교대제로 전환한 뒤 공장을 폐쇄한 군산공장의 전례 때문이다.
이에 카허 카젬(사진) 한국GM 사장은 지난달 20일 부평공장에 5000만달러(약 566억원)를 투자해 글로벌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공장을 신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함으로써 노조의 우려를 잠재웠다.
철수설 불거진 지난해 9월 부임
카젬 사장은 지난해 9월1일 부임했다. 당시는 제임스 김 전 사장의 갑작스러운 사의 표명으로 인해 제너럴모터스(GM)가 한국에서 철수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했을 때다.
하지만 카젬 사장은 취임 소감에서 한국GM을 ‘핵심 사업장’이라고 언급하면서 경영 정상화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다.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에서도 그는 “한국GM은 차량 생산과 디자인, 연구개발 측면에서 글로벌 사업 운영의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한다”며 철수설을 간접적으로 부인했다.
카젬 사장의 의지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판매는 시원치 않았다. 그가 부임한 지난해 9월 한국GM의 내수 판매(8991대)는 1년 전보다 36%나 급감했고, 판매량은 좀처럼 회복되지 않았다. 지난해 전체 내수 판매(13만2000)는 전년 대비 27% 줄었다.
올해부터 구조조정 및 경영정상화 속도
그러나 GM은 노조와 산업은행 및 정부와의 논의를 지난 4월 구조조정 비용 8억달러 지원을 결정했다. 이어 지난달 20일에는 5000만달러 추가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본사를 연내 한국에 설립한다는 약속도 거듭 확인했다.
GM이 이같은 결정을 내리기까지는 카젬 사장의 역할이 주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카젬 사장은 취임 직후부터 ‘3년 내 흑자전환’ 목표를 내세우며 본사를 설득한 끝에 본사 일각에서 제기되는 철수 여론을 잠재우고, 오히려 추가 지원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카젬 사장은 본사의 지원을 토대로 5월부터 경영 정상화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먼저, 판매 회복을 위해 쉐보레 말리부·트랙스 보증기간을 7년으로 확대했고, 대리점 방문고객 100명에게 스파크를 경품으로 주는 프로모션 행사도 했다. 대규모 고객 시승 캠페인 ‘쉐보레 엠버서더’와 전국민 시승 이벤트 ‘펀 드라이브 쉐비’ 개최 통해 신뢰 회복에도 나섰다. 아울러 더 뉴 스파크와 이쿼녹스 등 신차도 잇따라 발표했다.
그러나 노조와의 갈등은 여전히 풀어야할 과제로 꼽힌다. 비정규직노조는 지난달 9일 사장실을 불법 점거한 데 이어 24일부터는 고용안정특별위원회 회의실을 봉쇄하고 농성을 벌였다. 이들은 고용노동부의 비정규직 직접고용 명령 이행 및 해고자 복직 등을 요구하고 있다. 근무제 변경 노사 합의에 대해서도 강력하게 반발하며 이를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비용 절감을 위한 회사의 노력을 방해하고 있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