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후보의 발언에 정치적 계산이 담긴 것은 틀림 없다. 인구 144만명의 대도시에 초대형 복합쇼핑몰은 커녕 창고형 할인점 하나도 없어 시민 불만이 적지 않다는 것을 간파하고 생활 불편을 덜어주겠다고 내놓은 약속이기 때문이다. 작년 지역신문 여론조사에서 복합쇼핑몰 찬성이 58%로 반대(10%)의 약 6배에 달했다는 사실만 봐도 이번 공약은 야당이 지역 유권자들의 오랜 숙원을 염두에 두고 던진 승부수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호남지지율 목표치를 25%에서 30%로 올려잡는다”며 기대를 감추지 않은 것만 봐도 그렇다.
청년 체감실업률이 25%를 넘을 만큼 일자리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쇼핑몰 공약에 이념 논쟁을 끼워넣는 것은 억지스럽다. 영세 상인과 자영업자를 보호해야 함은 당연하지만 시대 변화를 거부한 채 상업 시설 유치를 놓고 편가르기를 한다는 것 또한 답답하다. 대선 공방이 이래서는 곤란하다. 여야가 정말 해야 할 일은 특정 시설 유치를 둘러싼 발목잡기 말 싸움이 아니다. 국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하나라도 더 따져보고 ‘아니면 말고’식의 퍼주기 약속을 멈추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