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유의 웹툰파헤치기]반려동물 힐링물…카카오웹툰 ‘무지개다리 파수꾼’

2020년 9월 연재해 누적 조회수 3500만회
동물 목소리 듣게 된 수의사의 힐링스토리
수많은 반려동물 문제, 공감력 있게 풀어내
  • 등록 2023-05-13 오전 6:00:00

    수정 2023-05-13 오전 6:00:00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국내 웹툰시장이 최근 급격히 외형을 키우고 있다. 신생 웹툰 플랫폼이 대거 생기면서 주요 포털 웹툰과 함께 다양한 작품들이 독자들에게 소개되고 있다. 전연령이 보는 작품부터 성인용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갖고 있는 유료 웹툰들이 독자층도 점차 넓혀가고 있는 모습이다. 단순 만화를 넘어 문화로까지 확대될 수 있는 대표 콘텐츠, 국내 웹툰 작품들을 낱낱이 파헤쳐 본다.(주의:일부 스포일러를 담고 있습니다.)

카카오웹툰 ‘무지개다리 파수꾼’

반려인 1000만명. 우리나라도 어느 새 길거리에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너무나 익숙한 나라가 됐다. 과거에 비해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도 높아졌다. 하지만 다른 한켠에선 반려동물에게 폭력도 여전하다. ‘개는 짐승이니까’는 생각으로 반려동물을 하나의 도구로 바라보는 시선도 분명 있다. 카카오웹툰 ‘무지개다리 파수꾼’은 그늘 속 반려동물의 이야기를 부드럽고 날카롭게 풀어내 눈길을 모은다.

줄거리는 대략 이렇다. 돈과 성공만을 전부로 알던 유명 수의사 이한철. 그는 어느 날 사고 이후, 동물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동물 병원을 찾은 여러 동물들의 이야기를 듣던 어느 날, 길에서 만난 강아지 밍구의 살려달라는 목소리를 듣게 된다. 동물의 목소리를 듣는 주인공과 동물을 사랑하는 수의 테크니션 김나영, 한철의 뒷조사를 하는 동물 뉴스 플랫폼의 이동욱 기자. 그리고 꼬리 달린 웰시코기 ‘밍구’와 수많은 동물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간 많은 동물 주제의 웹툰들은 귀여움으로 승부했다. 하지만 이 웹툰은 반려동물에 대한 우리 사회의 시선과 문제점을 에피소드 형식으로 풀어낸다. 다만 이 풀어가는 과정이 너무 무겁지 않게 부드러운 방식으로 진행된다. 작화도 둥글둥글한 귀여운 스타일이여서 무거운 마음으로 웹툰을 보는 독자들에게도 마음을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

독자들도 웹툰을 보며 다양하게 토론을 한다. 국내 반려동물 정책과 사회 인식에 대해 서로의 이야기를 공유한다. 반려동물 문화가 꽤 많이 정착됐음에도 아직까지도 논의되지 못한 다양한 문제점들이 나오는데, ‘무지개다리 파수꾼’은 웹툰은 이 빈틈을 적절하게 파고들어 함께 생각하게 해준다.

‘무지개다리 파수꾼’은 2020년 9월부터 연재를 시작해 현재 누적 조회 수 약 3500만회를 넘겼다. 반려동물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힐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따뜻한 웹툰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