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경고'에도 기준금리보다 낮은 '단기 금리'[최정희의 이게머니]

SVB 사태 이후 '금리 인하' 기대+자금 단기화 현상
MMF '시가평가' 안 받으려면 'CD' 등 편입해야
MMF서 요청해 은행서 CD, 낮은 금리로 발행
한은, 공개시장조작 통해 흡수하지만 한계 있어
거대한 연준 인하 기대 '물결'…'물가와 금융안정' 줄타기
  • 등록 2023-04-14 오전 5:00:00

    수정 2023-04-14 오전 7:47:16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1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출처: 한국은행)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91일물 통안채 금리라든지 국채 1년물 금리가 떨어지는 것은 어떤 면에서 시장이 (금리 인하 기대에) 좀 과도하게 반응하고 있다고 본다. 정상적인 상황은 아니라는 그런 경고를 드릴 필요가 있다고 금통위원 몇 분이 말씀하셨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11일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연 3.5%로 동결한 후 단기물 금리 하락에 대해 ‘경고’했다. 그러나 총재의 경고에도 지표금리인 91일물 양도성 예금증서(CD) 금리가 기준금리보다 낮아지는 등 단기물의 기준금리 하회 현상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이후 금리 인하 기대가 커지고 있는 데다 금융불안에 자금이 단기로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출처: 한국은행, 금융투자협회


◇ CD금리도 사흘째 기준금리 하회…통안채 1년물 3.26% 발행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91일물 CD금리는 13일 3.43%로 11일 이후 기준금리(3.5%)를 사흘째 하회하고 있다. 같은 만기물인 통화안정증권(통안채) 금리도 3.229%로 기준금리보다 27bp(1bp=0.01%포인트) 가량 낮다. 통안채 금리는 3월 24일 이후 계속해서 기준금리를 하회하고 있다. 국고채 1년물 금리도 같은 달 14일부터 하락, 3.235%를 기록했다.

단기금리가 기준금리를 하회하는 등 빠르게 하락하는 현상은 3월 10일 SVB 파산 사태 이후 가시화되고 있다. 금융불안이 엄습하면서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5월에 금리를 올린 후 금리 인상을 종료할 것이란 기대가 금리 인하 기대로 연결된 영향이다. 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준은 7월부터 금리 인하를 시작, 연말 4.25~4.5%로 75bp나 금리를 내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서 일부 연준위원들은 하반기 경기침체 가능성을 우려하기도 했다.

이 총재는 “단기 금리가 이렇게 많이 내려간 것은 SVB 사태 이후 연준이 금리를 빨리 낮출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면서 그로 인한 자금들이 국채 시장에 들어오는 등 해외 요인이 굉장히 많이 작용하고 있다”며 “연준이 피봇(pivot·정책 전환)하니까 한은도 경기 나빠지면 빨리 피봇을 하지 않겠냐는 기대가 형성됐다”고 설명했다.

SVB 사태 이후 금융불안이 가시화되면서 단기물쪽으로 자금이 몰리는 점도 단기 금리를 떨어뜨리고 있다. 금융시장 관계자는 “초단기 시장에 자금이 워낙 많아 기준금리보다 (콜금리가) 월 평균 7bp 낮게 거래되고 있다”며 “SVB 사태 이후 장기쪽으론 자금을 운영하기 어려워 90일짜리 초단기 시장으로 자금이 몰리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연초 이후 수익률이 높은 머니마켓펀드(MMF)로 자금이 몰린 이후 3개월 만기가 도래하면서 조금씩 MMF에서 자금이 빠지고 있지만 여전히 과거보다 자금가 큰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4월부터 MMF 총자산 중 CD, 국채, 통안채, 현금 등 안정적 자산을 30% 초과해서 담아야만 ‘시가평가’를 면할 수 있기 때문에 MMF에서 CD 등의 편입 수요가 늘고 있다. 금융시장 관계자는 “4월 들어 CD 발행이 아예 없다가 MMF 쪽에서 은행들에게 CD 발행을 요청, CD 발행금리가 낮아지고 호가도 떨어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최근 SC제일은행은 11일 80일물을 3.46%에, 우리은행은 12일 121일물을 3.43%에 발행했다.

세수 부족으로 정부의 한은 차입금이 늘어나는 것도 단기 자금을 늘리는 요인이다. 다만 한은이 통안채 발행 등 공개시장조작을 통해 흡수하면 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이었다면 차입금 증가는 단기 자금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단기로 자금이 집중되다보니 공개시장조작으로 자금을 흡수하는 한은도 고민이 커지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단기자금을 얼마나 타이트하게 관리해야 하는지 고민이 있다”며 “초단기 시장을 타이트하게 운영하다보면 나중에 은행들이 지준(지금준비금)을 맞추는 데 부담이 커지고 시장 논리를 거슬러 금리를 높게 발행하는 것 역시 퍼주기 논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낮은 금리로 발행하더라도 돈이 몰리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1년물 통안채는 12일 1조원 발행 예정에 1조1000억원이 낙찰됐는데 3.260%에 발행됐다. 기준금리보다 24bp 낮은 수준이다.

美 금리 인하 기대…‘거대한 물결’의 변화 오나

미 연준이라는 거대한 항공모함이 연내 방향키를 바꿀지 여부가 글로벌 금융시장을 좌우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 금리가 기준금리를 하회하는 현상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연준 정책금리는 현재 4.75~5%이지만 미 1개월물 국채 금리는 4.2%대, 6개월과 1년물도 4% 후반대, 2년물은 3.9%대로 낮게 형성돼 있다.

이 총재도 “미국의 단기 금리·국채금리와 기준금리의 차이는 한국보다 두 배 이상”이라며 “전 세계적으로 공통된 현상이고, 금융시장은 상호 연계돼 있어 그런 영향을 받는 것 같다”고 말했다.

거대한 물결이 몰려오는 상황에서 시장의 기대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는 한은의 통화정책이 어디에 더 방점이 찍혀 있느냐에 달려 있다.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이 상충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단기금리가 기준금리를 하회할 경우 물가안정에 부정적이지만 금융안정에는 긍정적이다.

작년 9월말 레고랜드 부도 사태 이후 단기 금융시장이 발작을 일으키며 단기 금리가 급등, 한은이 11~12월 12조원이 넘는 유동성을 공급하며 급한 불을 끈 경험이 있다. 당시 문제가 됐던 증권사 등 비은행권의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동성 불안은 언제든 재발할 위험이 있다. 또 다른 한은 관계자는 “한은이 유동성을 지원한 것은 구조조정 등에 시간을 벌어준 것이라 구조조정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이뤄지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구조조정은 가시화되지 않았고 기저효과를 제외하곤 물가 하락세도 더디다.

한은은 물가안정, 금융안정 사이에서 줄을 타는 모습이다. 이 총재는 “금융안정을 고려한 중립금리 수준은 금융불안이 전 세계적으로 커졌기 때문에 당연히 (낮아졌을 것으로) 나올 것”이라면서도 “다른 수단을 갖고 금융안정과 물가안정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수단을 마련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인천공항엔 무슨 일?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