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신공항은 논란이 많은 국책 사업이다. 2006년 12월 노무현 대통령의 검토 지시 이후 15년 넘게 밀양, 가덕도 등 두 곳의 후보지와 김해 공항 증설 등을 놓고 논란이 거셌던 동남권 신공항 건설은 2016년 김해 공항 확장으로 결론이 났었다. 그런데 성추문으로 사임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오거돈 당시 부산시장의 보궐선거를 앞두고 부산·경남 지역 표심을 염두에 둔 문재인 정부와 정치권이 2020년 가덕도로 방향을 틀면서 또다시 사회적 갈등과 논란을 키웠다.
현재 지방 공항 14곳 중 10곳은 만성 적자다. 활주로 활용률이 10%를 넘지 못한 공항도 8곳에 달한다. 그런데도 대구경북통합 신공항, 새만금 신공항 등 8곳의 공항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 지역 균형개발은커녕 유령 공항만 양산할 것이란 우려가 적지 않다. 이런 상태에서 문재인 정부 임기 만료를 10여일 앞두고 대못박기식으로 의결된 가덕도 신공항은 정치적 셈법이 경제·안전성 논란을 뛰어넘은 선례로 기록될 수밖에 없다. 정부와 정치권은 공항을 표심 낚기용 선물로 앞세우는 일을 멈춰야 한다. 막대한 국민 세금을 투입할 공항 건설이 차질을 빚거나 제대로 활용되지 못할 때 생기는 손실은 고스란히 국민 피해로 돌아오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