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곤 “‘코인게이트’ 최대한 진실에 접근하겠다”[파워초선]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 인터뷰
"의혹 파헤쳐 '제2 김남국 사태' 막을 단초 제공"
산은 부산 이전엔 "금융중심지로 시너지 기대"
  • 등록 2023-05-30 오전 5:30:00

    수정 2023-05-30 오전 5:30:00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국회의원은 국민을 대표해 앞장서 일하고 때론 국민에게 저를 따라달라고 해야 하는데, 더 높은 수준의 책임과 도덕성이 요구받는 것이 당연합니다. 돈 벌려면 장사하거나 사업하는 데 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당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에서 활동하는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대규모 가상자산(코인) 보유·투자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을 향해 “국회의원으로서 기본 자질의 문제”라며 이같이 일갈했다.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은 △19일 가상자산 ‘위믹스’의 발행사인 위메이드 △23일 가상자산 ‘마브렉스’의 발행사인 넷마블 △26일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 등 김남국 의원 의혹과 연관된 가상자산 업계와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김 의원은 “당 차원에서 꾸려진 태스크포스(TF)다 보니 조사에 한계가 있지만 이조차 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이자 방치”라며 “진실에 접근하는 과정으로 진상을 바르게 국민께 알리고 의혹을 파헤침으로써 ‘제2의 김남국 사태’를 막을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태 재발을 막고자 그가 대표 발의한 고위공직자의 가상자산 재산 등록 의무화법, 즉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은 지난 25일 본회의에서 처리됐다. 국회의원을 비롯한 선출직 공직자가 사회적 논란을 일으키거나 범죄 등을 저질렀을 때 당 진상조사 이전에 탈당하지 못하도록 하는 ‘정당법’ 개정안도 이달 중 발의할 계획이다.

김 의원이 스스로 국회의원에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는 배경엔 31년 전 박관용 전 국회의장의 선거를 도우며 정계에 입문해 국회 보좌진, 청와대 행정관, 부처 정책보좌관 등을 거친 경험 때문이다. 그는 박관용 전 의장을 정치적 아버지로,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을 정치적 큰형님으로 각각 표현했다.

그는 “힘 없고 소외 당한 국민의 눈물을 닦아줄 수 있는 것이 정치”라며 “보좌진 당시 스태프로 무대 뒤에 있었지만 국회의원으로 무대 위에 오른 만큼 그 무게를 견디고 모든 것을 책임진다는 사명감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의정 활동과 함께 지역구(부산 동래)를 위한 활동에도 힘 쏟고 있다. KDB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한 민·관·정 TF 단장을 맡아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기도 한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그는 “부산이 2009년 금융중심지로 지정됐지만 대대적으로 활성화하지 못해 홍콩이 흔들릴 때 아시아의 금융 중심지 위상을 싱가포르에 내줬다”며 “부산은 제반 여건이 잘 돼있는 데다 한국거래소·한국주택금융공사·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등도 잘 정착한 만큼 부산에 산업은행과 정책금융 기능까지 안착하면 금융중심지로서 시너지가 클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남은 임기 1년에 대해 “산은 부산 이전을 비롯한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를 이행하고자 국회에서 앞장서고 금리 부담 완화, 서민금융 확대 등 민생경제를 위해 일하겠다”며 “지역주민과 꾸준하게 소통하면서 동래 발전과 주민의 삶 향상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희곤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