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은 보석처럼 소중한 추억”…칠레 포도밭에서 찾아온 이 여인

이사벨 길리사스티 콘차이토로 부사장 인터뷰
하이엔드 와인 주얼 출시…싱가포르 이어 두 번째
“한국 프리미엄 수요 높아…전문화 다양화 영향”
  • 등록 2024-04-01 오전 5:50:00

    수정 2024-04-01 오전 5:50:00

[이데일리 한전진 기자] “과거 칠레 와인이 가성비로 한국 MZ세대의 인기를 끌었다면 지금은 고급 와인으로 수요가 옮겨가고 있습니다. 이젠 콘차이토로의 프리미엄, 하이엔드급 와인까지 마셔보고 싶다는 이들이 많습니다. 와인 대중화로 수요가 전문·다양화한 영향으로 봅니다.”

최근 서울 중구 명동의 한 와인숍에서 만난 이사벨 길리사스티(Isabel Guilisasti) 콘차이토로 부사장은 한국 와인 시장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한국이 다른 아시아 국가보다 ‘주류 트렌드 변화가 빠르고 다이나믹하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한국이 일본보다 인구는 적지만 시장 성장 가능성은 더 높다고도 봤다. 이달 콘차이토로가 한국에 하이엔드 와인 9개 브랜드를 엄선한 ‘주얼 오브 더 뉴월드’(주얼)를 출시한 배경도 이 때문이다. 싱가포르에 이은 세계에서 두 번째 출시다.

이사벨 길리사스티 콘차이토로 부사장 (사진= 아영FBC 제공)
콘차이토로는 돈 멜초 경이 1883년에 설립한 칠레 대표 와인 업체다. 현재 미국, 아르헨티나, 칠레 등에 약 1만2000㏊(약 3630만평)의 포도밭을 보유한 중남미 최대 와인 그룹이다. ‘알마비바’, ‘돈멜초’, ‘트리벤토’ 등의 베스트셀링 와인을 선보여 세계적인 명성을 갖고 있다.

길리사스티 부사장은 1950년대부터 콘차이토로를 운영해 온 에두아르도 길리사스티 타글레(Eduardo Guilisasti Tagle)의 딸이다. 세계 와인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중 한 명으로 꼽힌다. 현재 콘차이토로의 2대 와인 메이커이자 글로벌 브랜딩을 담당하고 있다.

그는 “주얼은 안데스 기슭의 ‘마이포 벨리’ 등 엄선한 떼루아에서 생산한 와인”이라며 “생산량이 극히 적은 곳에서 인내심을 갖고 만든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마치 보석의 특성과도 같은 셈”이라고 했다.

안데스 산맥 인근에 위치한 콘차이토로의 빈야드, 콘차이토로는 미국, 아르헨티나, 칠레 등에 약 1만2000㏊의 포도밭을 보유하고 있다. (사진=아영FBC)
주얼 라인은 콘차이토로의 하이엔드급 제품이다. ‘아멜리아 샤르도네’, ‘더 마스터’, ‘본테라 더 맥냅’, ‘알레아 피나’ 등 4종이 대표 상품으로 꼽힌다. 각 제품마다 상징하는 대표 보석이 있다. 용기, 미덕을 뜻하는 ‘황수정’(더 마스터) 등이다. 이를 이용한 스토리텔링도 주얼의 특징이다.

길리사스티 부사장은 “과거에는 어떤 재료와 품종으로 만들었는지 기술적인 부분을 강조해다”며 “주얼 제품은 보석을 이용해 젊은 소비자층에 감성적으로 다가가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앞서 콘차이토로의 대표 제품인 ‘까시에로 델 디아블로’처럼 제품에 스토리를 입히고자 한 의도다. 당시 디아블로는 ‘와인창고에 악마가 와인을 지키고 있다’는 이야기로 유명세를 탔다. 지난 2012년에만 345만 케이스(4145만병)이 팔리며 ‘1초에 1병씩 팔리는 와인’이라는 타이틀을 얻기도 했다. 국내에서도 콘차이토로의 이름을 알린 제품이다.

콘차이토로는 지난 2010년 혁신센터를 열고 농법, 양조 분야뿐 아니라 소비자 분석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올해 ‘럭셔리 브랜드 사업부’를 신설했다. 이를 통해 글로벌 럭셔리 와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길리사스티 부사장과 인터뷰에 자리한 나니 뮬렛(Nani mulet) APAC 마케팅 디렉터는 “칠레 와인이 한국 음식과 잘 어울린다는 점을 이용해 초기 시장공략이 가능했다”며 “특히 콘차이토로는 엔트리부터 하이엔드까지 다양한 제품 구성을 갖춘 것이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사벨 길리사스티 콘차이토로 부사장 (사진= 아영FBC 제공)
나니 뮬렛 디렉터는 “일본이 현재 한국보다 세배 정도 판매 비중이 높다”면서도 “주로 엔트리, 프리미엄급 와인이 많이 팔린다”고 설명했다. 이어 “반면 한국은 팬데믹 이후 와인 수요가 다소 줄어들고 있지만, 프리미엄과 럭셔리 와인 쪽으로 판매가 집중되고 있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길리사스티 부사장은 국내 프리미엄 와인 시장이 더욱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인에게 어떤 주얼 제품을 추천하고 싶은가’는 질문에 그는 “와인은 소중한 추억”이라며 “어떤 분위기에서 누구와 또 어떤 요리와 먹을 것인가에 따라 달라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한국 소비자들의 와인 취향도 다양하고 고급스러워졌다”면서 “해산물과 먹는다면 아멜리아를 추천한다”고 권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