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걸은 왜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가 되었나[김현식의 서랍 속 CD]

49번째 CD 오마이걸 반하나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
  • 등록 2024-04-14 오전 11:31:00

    수정 2024-04-14 오전 11:31:00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가요계 현장 곳곳을 누비며 모아둔 음반들을 다시 꺼내 들어보면서 추억 여행을 떠나보려 합니다. <편집자 주>

오늘 꺼내 들어본 서랍 속 CD는 걸그룹 오마이걸의 유닛 오마이걸 반하나가 2018년 4월 2일 발매한 첫 번째 미니앨범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입니다. 오마이걸 반하나가 앨범 발매 하루 뒤 서울 명동 신세계 메사홀에서 언론 쇼케이스를 열었을 때 받은 CD입니다.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는 2015년 데뷔한 오마이걸이 처음으로 선보인 유닛 앨범이었습니다. 유닛 앨범이지만 오마이걸 멤버 전원이 작업에 참여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이에 소속사 WM엔터테인먼트는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를 오마이걸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팝업(POP-UP) 앨범으로, 오마이걸 반하나를 팝업 앨범 활동 팀명으로 정의하기도 했죠. 팀명에 대해선 ‘오마이걸의 반이 참여하지만 하나가 된다’는 의미를 표현함과 동시에 ‘오마이걸만의 새로운 매력에 다시 한 번 반하길 바란다’는 마음을 담았다고 소개했고요.

앨범에는 총 4개의 트랙이 수록돼 있습니다. 일단 앨범과 동명의 타이틀곡인 2번 트랙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를 효정, 비니, 아린이 불렀고요. 수록곡 중 3번 트랙 ‘하더라’를 나머지 멤버인 미미, 유아, 승희, 지호가 가창했고, 4번 트랙인 ‘반한 게 아냐’를 승희가 홀로 불렀습니다. 1번 트랙 ‘우키우키 와이키키’(Ukiuki waikiki)는 앨범의 정체성을 표현한 인트로 트랙입니다.

스토리텔링을 가미한 앨범이라는 점이 감상 포인트입니다. 수록곡들이 모두 바나나 알러지가 있는 원숭이의 이야기를 다룬 곡들이라 발매 당시 이채롭고 신선하다는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오마이걸이 전작 앨범으로 활동을 펼친 곡이 아련하고 신비로운 분위기의 곡인 ‘비밀정원’이라 180도 달라진 콘셉트 변화에 깜짝 놀란 팬들도 많았는데요. 비니는 쇼케이스 당시 “‘비밀정원에 숨겨놓은 게 바나나였다니’라는 댓글이 기억에 남는다”고 밝히기도 했죠.

‘나는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 / 그래도 나는 바나나 좋아해 / 나는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 / 그래도 나는 바나나 사랑해 / 오예 - ♪’

일렉 하우스 장르 곡인 타이틀곡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에는 바나나 알러지가 있어서 바나나를 먹지 못하는 원숭이가 바나나 우유를 알게 되면서 행복감을 얻게 되는 이야기가 녹아 있습니다. 마치 게임 속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아기자기한 효과음과 흥겨운 멜로디, 그리고 그에 걸맞은 세 멤버의 귀여운 목소리가 만화 같은 이야기와 잘 버무려진 노래입니다.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는 후렴구의 중독성이 굉장한 곡인데요. 그에 맞춰 추는 포인트 안무 또한 임팩트가 상당했습니다. 아린은 “안무가 PT 동작 같아서 하고나면 땀이 난다. 안무를 따라하시면 허벅지에 근력이 생길 것”이라면서 웃어 보였습니다.

가사 내용의 경우 언뜻 보면 유치한데 곱씹어보면 컴플렉스를 극복하는 과정이 담겨 있어 생각할 거리를 던져줍니다. 효정은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는 컴플렉스를 극복하면서 즐거움을 찾는다는 행복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곡”이라면서 “발랄하고 귀엽고 상큼한 이미지 소화할 수 있게 돼 기분이 좋다”고 밝혔죠. “사과 알러지가 있는 음악 프로듀서님(B.A.M)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곡”이라는 비화도 들려줬고요.

3번 트랙 ‘하더라’는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를 바라보는 바나나 알러지 없는 원숭이들의 오해를 주제로 다룬 트로피컬 하우스 장르 곡인데요. 홀로 바나나를 먹지 않아 외톨이처럼 지내는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와 그런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를 걱정하며 바나나 우유를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엄마, 아빠 원숭이의 이야기가 짠한 울림을 자아냅니다.

마지막 트랙인 ‘반한 게 아냐’는 잔잔한 어쿠스틱 사운드와 승희의 감미로운 음색이 잘 어우러진 곡입니다. ‘바나나 우유에 반해버린 자신을 부정하는 원숭이의 이야기를 다룬 곡’으로 소개되어 있는데 사랑에 빠져 혼란스러워하는 상황을 노래한 곡이라고 생각하고 감상해도 무방한 로맨틱한 노래입니다. 승희는 ‘반한 게 아냐’로 보컬 역량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작사에도 참여해 다재다능한 면모를 한껏 뽐냈습니다.

오마이걸 반하나는 ‘바나나 알러지 원숭이’ 활동을 마친 뒤 같은 해 8월 일본에서도 앨범을 내고 명랑한 에너지를 발산했습니다. 2020년에는 콘셉트와 딱 들어맞는 뽀로로 캐릭터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펼쳐 ‘뽀마이걸 반하나 포 크리스마스(for Christmas)’라는 앨범을 선보였고요. 2022년에는 ‘여름 프로젝트’ 음원 ‘사랑이란 건’을 가창하면서 유닛의 명맥을 이어갔습니다. 오마이걸 반하나가 또 한 번 색다른 구성의 앨범으로 K팝계에 신선한 충격을 줄 날이 오길 기대해보겠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 스냅타임
    04월 29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4월 26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04월 25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4월 24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4월 23일 오늘의 운세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