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후예 D-1]②'태양의 후예'에 흐르는 영화 DNA

  • 등록 2016-02-23 오전 7:00:00

    수정 2016-02-23 오전 7:00:00

[이데일리 스타in 김정욱 기자] 가수 겸 배우 온유(왼쪽부터), 배우 송중기, 송혜교, 김지원, 진구가 22일 오후 서울 논현동 임피리얼팰리스 서울 호텔에서 열린 KBS 2TV 새 수목드라마 ‘태양의 후예’ 제작발표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태양의 후예’는 낯선 땅 우르크에서 재난을 겪게 된 파병 군인과 의사들을 통해 극한 상황 속에서도 사랑하고 연대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휴먼멜로드라마. 오는 24일 밤 10시 첫 방송된다.
[이데일리 스타in 이정현 기자] KBS2 드라마 ‘태양의 후예’ 보도자료 맨 뒤에는 스태프의 이름이 빼곡히 적혀 있다. 극본을 쓴 김은숙 작가는 물론이거니와 촬영 조영 세트제작 등등 심지어 현장 제작진의 매끼를 책임졌던 식당차의 이름도 표기됐다. 마치 영화의 엔딩크레딧을 보는 듯하다. 그동안 드라마에서는 보지 못한 것이라 시선이 간다.

흔히 잘 만든 드라마를 놓고 ‘마치 영화를 보는 듯하다’는 평가를 한다. 하지만 ‘태양의 후예’에는 진짜 영화 DNA가 흐른다. 충무로에서 온 제작진과 ‘영화’가 더 잘 어울리는 출연진, 그리고 사전제작과 블록버스터급 제작비다.

△송중기 송혜교 진구… 충무로의 안방 나들이

송중기 송혜교 진구 등은 영화계에서 주로 활동하던 배우들이다. 이들은 사전제작이라는 제작 시스템과 김은숙 작가와의 인연 등으로 안방극장에 인사한다. 송중기는 전역하자마자 컴백작이며 송혜교는 ‘그 겨울, 바람이 분다’ 이후 3년 만에 드라마에 출연한다. 진구 역시 ‘연평해전’ 이후 차기작이다.

송중기는 “군 전역 후 첫 복귀작이라는 부담감은 있으나 연기하면서 털어냈다”라며 “군인일 때의 어투와 생활 습관이 작품으로 이어질 수 있어 손쉬운 부분도 있었다”고 말했다. 송혜교는 “연기하면서 느낀 행복감을 시청자도 이어받았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100% 사전제작

‘태양의 후예’는 100% 사전 제작으로 이미 완성됐다. 김은숙 작가는 드라마 제작 초기 단계에 이미 16회까지 극본을 완성했다. 배우들은 쪽대본에서 해방돼 작품 전체를 아우르는 감정선을 연기할 수 있었다. 주연을 맡은 송중기와 송혜교가 “대본을 읽은 순간 출연을 결심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이유다.

김은숙 작가는 “사전제작의 장점은 작품의 완성도로 이어진다는 것이다”고 말했다. 매회 배우의 감정을 읽으며 집필할 때와 달리 텍스트로 감정선을 읽어야 한다는 것은 단점이나 시간이 해결했다. 집필하는데 여유가 있었던 만큼 자연스레 대본 완성도도 높았다는 설명이다.

△NEW가 만들었다

제작사인 NEW는 영화투자배급사다. 음반사업과 뮤지컬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다 이번에 드라마 제작도 뛰어들었다. CJ E&M, 롯데, 쇼박스 등과 더불어 영화계 빅4로 분류되는 이들이 만드는 만큼 관심이 비상하다. ‘7번방의 선물’ ‘신세계’ ‘변호인’ 등을 만든 저력이 안방극장에서도 발휘될지 기대된다.

김우택 NEW 대표는 ‘태양의 후예’의 대본에 반해 투자 제작을 결정했다. 시나리오 완성도로 투자 결정을 하는 것과 같다. 그는 “새로운 도전은 NEW의 모토다”라며 “‘태양의 후예’를 시발점으로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공급하는 회사가 되겠다”고 공언했다. 이를 통해 “제작환경 개선과 드라마 퀄리티 상승에 일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영화계에서 쌓은 제작 노하우가 드라마 현장으로 이어졌다.

△130억 쏟아 부은 대작

‘태양의 후예’의 제작비는 130여 억 원에 이른다. 국내서 제작되는 블록버스터 영화 못잖다. ‘전쟁드라마’를 방불케 하는 화려한 볼거리는 막강한 물량공세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전언이다. 그리스 일대에서 진행된 화려한 로케이션도 덕분에 가능했다.

시장의 관심도 비상하다. ‘태양의 후예’는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 방영된다. 한국 드라마 최초다. 방송사 KBS는 “한류의 새로운 기점이 될 작품”이라고 추켜세웠다. 사전제작이라는 과감한 선택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중국 시장 진출이라는 목표가 확실했기 때문이다.

중국 아이치이 부사장 사라장은 ‘태양의 후예’ 제작발표회에 직접 참석해 “‘태양의 후예’는 중국에서도 가장 기대하는 작품”이라며 기대감을 보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