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호권 "경부선 지하화 청사진 영등포구민과 함께 그릴 것"[지자체장에게 듣는다]

영등포구청장 민선8기 취임 1년 맞아 구상 밝혀
경부선 지하화 이후 상부공간 활용방안 적극 요구
문래동 기계금속단지 통이전 추진…4차 산업 유치
재개발·재건축 속도↑…과학인재 양성도 강조
  • 등록 2023-09-05 오전 6:00:00

    수정 2023-09-05 오전 6:00:00

[이데일리 양희동 송승현 기자] “영등포가 서울 3대 도심이 된 원동력은 경부선 철도 영등포역이지만, 120년 동안 우리 구를 두 동강 내고 주민들은 소음부터 개발규제까지 고통도 받아왔다. 경부선 지하화 추진 과정에서 우리 구의 미래 청사진이 반영될 수 있도록 구민과 함께 끊임없이 요구하겠다.”

(사진=김태형 기자)
최호권(61·사진) 서울 영등포구청장은 지난달 31일 민선 8기 취임 1주년을 맞아 이데일리와 가진 인터뷰에서 경부선 철도 지하화 사업과 관련한 영등포구의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에 상부공간 활용 방안을 적극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또 문래동 공공 부지 ‘영등포예술의전당’과 여의도공원 ‘제2세종문화회관’ 건립 이른바 ‘1+1’ 정책을 통해 문화 인프라 구축 토대도 마련한다. 여기에 문래동 기계금속단지 통이전과 미래 과학인재 양성 등도 주요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최호권 구청장은 “경부선 철도가 지하로 들어가면 핵심은 철도 주변에 각종 규제를 받던 어마어마한 땅들이 쭉쭉 뻗어 완전히 신도시가 되는 것”이라며 “여소야대 형국인 구의회가 관련 용역 예산을 삭감하고 있지만, 구민들의 뜻과 아이디어를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래동 기계금속단지 통이전도 영등포를 4차 산업 혁명 기술의 요람으로 만들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최 구청장은 “기계금속단지가 옛날에는 산업화의 효자였지만 현재는 도심에선 임대료 상승 등으로 수익성과 성장에 한계가 있다”며 “기존 단지는 임대료 상승과 관계없는 가까운 수도권이나 서울 외곽 지역으로 옮겨가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1270여개 업체 전체를 한꺼번에 옮겨야 제조업 생태계를 그대로 구성할 수 있고, 공장 규모도 키울 수 있다”며 “기계금속단지는 우리 제조업의 뿌리인 만큼 이전 육성지원법을 만드는 등 정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단지 통이전이 이뤄지면 그 자리엔 연구개발(R&D)센터나 지식산업센터 등 4차 산업 혁명 기술 기업들을 유치한다는 구상이다.

영등포구는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 중인 ‘그레이트 선셋 한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여의도에 들어설 ‘제2세종문회화관’과 함께 문래동 부지에 ‘영등포예술의전당’을 지을 계획이다. 제2세종문화회관은 당초 고(故)박원순 전 시장 재임시절 문래동 부지에 들어설 예정이었지만, 협소한 부지 등으로 인해 지난 3월 여의도공원에 짓기로 계획이 변경된 바 있다.

최 구청장은 “문래동 부지는 영등포구 땅이고 넓이도 기존 세종문화회관의 ‘4분의 1’로 주차공간이 336대에 불과해, 오세훈 시장이 한강 변에 제2세종문회화관을 짓기로 결정한 것”이라며 “구민 입장에선 영등포예술의전당이 문래동 부지에 생기면 저렴하고 편리하게 쓸 수 있고, 여의도 제2세종문화회관까지 2개의 시설을 얻는 결과”라고 설명했다.

재개발·재건축은 사업 속도를 높여 명품 주거단지를 조성하고, 녹지 확보를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최 구청장은 “영등포는 산이 없고 여의도를 제외하면 녹지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며 “재건축 시 단지 별로 건물과 건물 사이에 ‘띠 녹지’를 연결해 배치해 일종의 공원으로 활용하고, 조합엔 인센티브를 주고 있다”고 전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천과학관 전시연구단장으로 일하며 30여년 공직 생활을 마무리했던 최 구청장은 과학 인재 양성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최 구청장은 “과천과학관이라는 훌륭한 인프라가 있어 우리 구 학생 수백명을 올해부터 견학시키고 있다”며 “미래형 도시 첨단 일자리 창출 뒷받침할 과학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방자치의 핵심을 ‘주민이 원하는 바를 시행하는 것’이라고 규정한 최 구청장은 앞으로도 ‘정치’보다는 ‘행정’에 방점을 두겠다는 각오다.

최 구청장은 “올 상반기 지역 내 경로당 170여곳을 모두 방문해 어르신들의 얘기를 들었고, 주민들이 동장과 지역 발전을 위해 필요한 부분을 직접 논의해 예산에 반영토록 했다”며 “사회 전반의 정치 과잉 속에서도 구청장은 행정을 펼치는 자리란 것이 구정 철학”이라고 말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서울대 식품공학과 학사 △서울시장실 정책비서관 △대통령실 정무수석 행정자치비서관실 행정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기획관리관실 기획재정담당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기획관리관실 기획관리관 △외교부 주인도 대사관 총영사 △과기정통부 국립과천과학관 전시연구단장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자문위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