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바꾼 골목상권]②학교 앞 문구점·시내 구둣방이 사라진다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학교 앞 문구점 추억 속으로
전국 340여개 문구점 문닫아…도매까지 '도미노' 타격
재택근무로 직장가 유동인구↓…구두수선대도 '휘청'
  • 등록 2021-03-15 오전 5:01:00

    수정 2021-03-15 오전 5:01:00

[이데일리 이소현 공지유 이용성 기자] 지난 9일 서울 성동구 경일중학교 앞. 떠들썩해야 할 하교시간이지만 비대면 수업 중이라 학교 앞은 적막했다. 이 학교 앞에 문구점은 4개가 있었는데 작년에 2개나 사라졌다. 지난해부터 등교일수가 줄고 비대면 위주로 수업이 바뀌면서 학교 앞 문구점이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창신동 문구·완구거리에 사람이 없어 한산한 모습이다.(사진=이상원 기자)
나머지 2개 문구점도 위태로운 상황이다. 학교 앞에서 20년간 문구점을 운영한 천춘근(72) 사장은 “월세는 거의 100만원인데 원격 수업을 하니 손님이 오지 않아 하루 3000~4000원 파는 게 전부”라며 “이 가게도 연말까지만 하고 그만두려고 생각 중”이라고 고개를 저었다.

학교 앞 문구점뿐 아니라 이들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도매점 역시 타격을 입었다. 새 학기라 한창 바빠야 할 시기지만, 종로구 창신동 문구·완구거리는 ‘국내 최대 문구·완구 도매 종합시장’이라는 수식어가 무색했다. 이곳에서 30년 넘게 장사를 한 오세철(65) 사장은 “학생들이 등교를 안 하니 문구업계가 폭삭 망했다”며 “학교 앞 문방구가 망하고 도미노처럼 우리 같은 도매업도 어려워지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문구점 사장님들의 곡소리는 통계로도 증명된다. 14일 이데일리가 국세청 100대 생활업종 현황을 분석한 결과 작년 12월 기준 전국에 사라진 문구점만 총 340여개에 달한다. 서울 25개 자치구 기준으로 보면 종로구(8개), 광진구(6개) 등 12개 자치구에서 문구점 43개가 자취를 감췄다.

장사를 접은 문구점들은 그나마 불행 중 다행이다. 아직 자리를 지키고 있는 문구점은 폐업은 엄두도 못 낸 채 울며 겨자 먹기로 가게 문만 열어놓고 있었다. 창신동 문구·완구거리에서 장사를 하는 김모(80)씨는 “마음 같아서는 다 내놓고 싶은데 폐업도 못 한다”며 “지금 가게를 내놓는다 해도 들어올 사람도 없고 다른 일을 할 수도 없으니까”라고 말끝을 흐렸다.

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창신동 문구완구거리에 있는 한 문구점 내부에 손님이 없어 썰렁한 모습이다.(사진=이상원 기자)
재택근무 늘며 직장 유동인구 ‘뚝’…줄어드는 시내 구둣방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는 학교 앞뿐만 아니라 회사 주변 골목상권도 바꿔놓았다. 시내 곳곳의 주요 길목에 자리 잡고 있던 ‘구둣방’도 정장을 입는 직장인들의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자취를 감추고 있다.

이날 성동구 모처에서 구두수선대를 운영하는 김모(70)씨는 팔짱을 낀 채 앉아 졸고 있었다. 그는 “경기가 어려우니 거리에 사람이 없어지고, 일거리도 뚝 끊겼다”며 “임대료와 도로점용료를 구청에 내야 하지만, 그것조차 내지 못해 주위에 구둣방을 접는 사람이 많다”고 말했다. 마수걸이도 못하는 날이 많지만 매일 가게 문을 연다는 김씨는 “자식들도 코로나 때문에 힘들어하는데 손 벌리기 미안해서 장사가 안 돼도 가게에 나온다”고 덧붙였다.

효성과 에쓰오일 등 대기업들이 많은 공덕역 부근에서 구두수선대를 운영하는 안태종(70)씨는 “최근 손님이 너무 없어 한 달 수입은 40만~50만원이 전부”라며 “평생 해온 일이 이거인 우리 같은 사람들도 요즘 구둣방을 접고 막노동을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서울시 구두수선대 현황(그래픽=이동훈 기자]
서울시에 따르면 2011년 1266개에 달했던 서울 시내 구두수선대는 2018년 1010개에서 2019년 979개로 줄더니 작년에는 940개로 쪼그라들었다. 1000원이면 해결되는 자동 구두수선 자판기가 흔하고, 자율복장제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서 구두장이들이 설 자리가 좁아진 탓도 있다. 마포구에서 구두수선소를 운영하는 정낙원(80)씨는 “스스로 용품을 구매해 집에서 자기 구두를 관리하는 이들이 많다”며 “(구두를 신는 사람도 줄어) 수선도 굳이 구둣방에 잘 맡기지 않는다”고 말했다.

구두수선대처럼 서울시가 보도상 영업시설물로 관리하는 가로판매대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동대문구에서 복권·음료 등을 판매하는 70대 황모씨도 “보통 이렇게 앉아 있다가 집에 돌아가는 날이 허다하다”며 “올해까지만 하고 집에서 쉴까 고민 중”이라고 하소연했다. 인근에서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오모(65)씨도 “코로나 이후 그냥 가게에 나와서 책만 읽다 가는 경우가 많다”며 “하루에 만원 벌면 잘 번 것”이라고 쓴웃음을 지었다.

구두수선대와 가로판매대는 서울시정을 홍보하는 간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지만 정작 구두수선, 잡화판매 같은 본연의 역할은 주춤한 것이다. 서울시가 25개 자치구 내에서 관리하는 보도상 영업시설물은 최근 5년간 연평균 4.9%씩 감소했다. 올해 서울시 관리 계획에 따르면 보도상 영업시설물 철거 대상은 67개에 달한다.

구두수선대와 가로판매대 운영자 중 60세 이상~80세 미만이 전체의 65%에 달하는 것도 폐점에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설물 인근에 편의점이 신설되는 등 소비자 취향 변화와 판매품목에 대한 경직성으로 매출액은 감소하는 추세”라며 “운영자 연령층이 고령화돼 지속적인 운영이 어려워 허가 취소와 운영 포기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9일 오후 서울 성동구 행당동 인근에 있는 구두수선소가 한적한 모습이다.(사진=이용성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