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핀테크와 협업해 상품 경쟁력 등 강화해야”

세계 핀테크 시장 규모 ’21년 12.1조 달러→’26년 26.8조 달러
비용절감·업무효율성 증대 꾀할 수 있어
음악저작권·부동산 조각투자 등 신규 투자상품 거래 지원에도 효과적
  • 등록 2022-06-11 오전 6:20:00

    수정 2022-06-11 오전 6:20:00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국내 금융회사들이 핀테크와의 협력을 강화해 내부 절차 효율화 및 상품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이 나왔다.

11일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최근 발간한 ‘글로벌 금융회사와 핀테크 협업 사례와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핀테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세계적 금융회사들은 시장 내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핀테크와의 협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핀테크 시장규모는 지난해 12조1000억달러에서 2026년에는 26조8000억달러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자료= 우리금융경영연구소)
김수정 책임연구원은 “금융회사는 디지털화를 추진하면서 내부개발이 어려운 혁신 서비스 도입이나 전문기술, 노하우 확보 등을 통해 핀테크와 협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 높은 전문성과 고도화된 IT(정보기술) 인프라가 필요한 경우에는 핵심 역량을 집중 개발할 수 있는 핀테크의 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미국 은행들의 65%는 2019~2021년간 1개 이상의 핀테크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35%는 핀테크에 투자를 진행했다”고 덧붙였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 금융회사들은 △리서치 제공 △데이터 기반 트레이닝 △테마형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투자 포트폴리오 관리 △가상화폐 거래 등에서 핀테크와 협업하고 있다.

실제로 프랑스의 대형은행 ‘소시에테 제너럴(Societe Generale)’은 지난 2016년 글로벌 금융회사 중 처음으로 리서치 기능을 외부 핀테크 회사에 맡겼다. 이 은행과 협업한 곳은 싱가포르의 핀테크 회사 ‘스마트카르마(Smartkarma)’로 이 회사의 통합 리서치 플랫폼을 통해 아시아 지역의 리서치 및 분석 자료를 은행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세계적 투자회사인 제이피모건(JP Morgan)도 영국 핀테크 기업 ‘모자이크 스마트 데이터(Mosaic Smart Data)’의 채권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해 채권 트레이딩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김 책임연구원은 “금융회사는 핀테크와의 협업을적극 고려해 내부 프로세스 효율화, 상품 경쟁력 강화 등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며 “다양한 리서치, 분석 자료 제공 등을 아웃소싱해 비용 절감과 업무를 효율화하고 AI(인공지능)기반 거래 데이터 분석 기술을 도입하여 트레이딩의 효율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ESG에 대한 투자자 관심 확대, 맞춤형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 수요 등에 대응하기 위해 맞춤형 투자관리 핀테크와의 협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가상화폐 뿐만 아니라 음악저작권, 부동산 조각투자 등 새롭게 부상하는 투자상품 거래를 지원하는 핀테크와 파트너십을 통해 향후 규제 변화 등에 발맞춰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