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해상왕 장보고 중국 유적지 답사’를 위해 중국 산둥(山東)반도의 동쪽 끝 룽청(榮成)시 스다오(石島)진에 위치한 츠산법화원(赤山法華院)을 방문했을 때 만난 중국 현지인 가이드의 말이다.
고구려·발해사를 자신들의 역사로 편입시키려는 이른바 ‘동북공정’이 장보고(?~841년)라는 역사적 인물에게까지 뻗치고 있다는 생각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특히, 중국 정부 차원이 아닌 민간인 사이에서도 광범위하게 장보고가 자신들의 조상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점에서 앞으로 한·중 학계의 또 다른 논란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관광특구에는 법화원과 장보고 기념관(전기관), 츠산명신상, 민속관 등이 자리 잡고 있다.
장보고의 활약상을 기리기 위해 2007년 4월 문을 연 기념관도 3000만 위안(약 52억원)을 들여 1만3000㎡의 터에 건평 3020㎡ 규모로 지어졌다.
우리 손으로는 고작 장보고기념탑 하나 세운 것과 비교되는 대목이다.
츠산법화원과 장보고기념관에는 개관 이후 50만명이 다녀갔고 이 가운데 한국인이 10만명이라고 가이드는 설명했다. 중국인은 물론 한국인 관광객 유치에 팔을 걷어붙인 결과다.
삼국사기 등 사서에 장보고가 ‘신라인’이라고 적혀 있는 만큼 중국의 역사인식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위안삼기 보다는 ‘우리 장보고’를 지킬 수 있는 대응책을 모색해야 할 때다. “역사가 앞으로 어떻게 바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희미하게’ 해석해 나중에 우리 것(중국 것)으로도 만들 수 있지요”라고 말한 현지 가이드의 말이 아직도 귓가에 맴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