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 살만, 尹에 “다음엔 사우디 생산 현대 전기차 함께 타길”(종합)

대통령 숙소로 예고 없이 찾아와 23분간 환담
미래투자 이니셔티브 포럼 행사장 동행
대통령실 “사우디 전기차 생산의 절실한 바람”
  • 등록 2023-10-25 오전 2:15:20

    수정 2023-10-25 오전 2:15:20

[도하=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겸 총리가 24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 만나 사우디에서 생산한 한국 기업의 전기자동차를 함께 타길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영빈관을 방문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함께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FII) 포럼 참석을 위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사우디를 국빈 방문한 윤 대통령은 이날 숙소인 영빈관을 찾아온 빈 살만 왕세자와 오후 12시 10분부터 23분간 환담을 했다.

환담은 예정되지 않았던 일정으로, 배석자 없이 통역만 참석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이어 빈 살만 왕세자는 윤 대통령을 승용차 옆자리에 태우고 자신이 15분간 직접 운전해 ‘미래투자 이니셔티브 포럼’(FII) 행사장으로 함께 이동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빈 살만 왕세자는 승용차로 이동 중 “다음에 오면 사우디에서 생산한 현대 전기차를 함께 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농담이 아닌 절실한 바람이 담긴 것 같다”며 “계획했던 것보다 빨리 한국 기업과의 협력으로 사우디 땅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그날이 오기를 바란다는 염원이 담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의 국빈 방문을 계기로 체결된 현대자동차와 사우디 국부펀드(PIF)의 생산 합작투자 계약 등이 실질적 성과로 이어지기를 희망했다는 의미로 읽힌다.

빈 살만 왕세자는 대통령과 FII 행사장에 함께 입장했으며, 윤 대통령이 연설과 대담을 진행하는 동안 방청석에서 끝까지 자리를 함께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도 이날 브리핑에서 “미래투자 이니셔티브 포럼 행사를 마치고 빈 살만 왕세자와 작별 인사를 나누면서 잡은 손을 오래도록 서로 놓지 않았다”며 “이번 국빈 방문을 통해 양국의 새로운 미래를 함께 시작하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FII 행사를 끝으로 사우디 국빈 방문을 마치고 두번째 순방지인 카타르 도하로 이동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영빈관을 방문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함께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FII) 포럼 참석을 위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