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장연은 28일 공식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통해 만평을 공개했다. 해당 만평에는 ‘The real Love Wins All’, ‘저기 멀리 from Earth to Mars 꼭 같이 가줄래?’, ‘그곳이 어디든, 오랜 외로움 그 반대말을 찾아서’라는 글귀가 담겨있다.
먼저 전장연은 “아이유님의 새 싱글 ‘러브 윈즈 올’의 1위를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우선 저희는 이 만평을 통해 아이유님을 비난하거나 책망하기 위해 만든 것이 아님을 분명하게 말씀드리고 싶다”고 운을 뗐다.
전장연은 ‘러브 윈즈 올’의 네모를 언급하며 “저희는 매일 아침 뮤직비디오의 ‘네모’ 같은 존재와 싸우고 있다. 그렇게 저희는 ‘대혐오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현실의 ‘네모’와 계속 맞서 싸우려 한다. 저희가 만들고 싶은 ‘캠코더 세상’은 장애인이 비장애인으로 ‘극복’되는 세상이 아니라 장애인도 함께 이동하고, 일하고, 지역에서 함께 사는 세상이다. 또한 성소수자도 노동자도 이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회적 소수자도 함께 인정받고 존중받는 세상을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24일 공개된 아이유의 선공개곡 ‘러브 윈즈 올’ 뮤직비디오는 공개 직후 장애인 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뮤직비디오 속 아이유는 청각장애인, 뷔는 시각장애인으로 묘사된다. 극중에서 세상의 억압과 차별을 의미하는 네모를 피해 다니던 두 사람은 캠코더를 발견하고, 캠코더 속의 두 사람은 장애가 없는 모습으로 표현됐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 장애인 비하라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후 연출을 맡은 엄태화 감독은 “네모는 주인공들을 향한 차별을 뜻하며, 나아가 우리 일상에서 만연한 각종 차별과 억압 등을 뜻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을 것”이라며 “캠코더의 렌즈는 곧 사랑의 필터를 의미한다. 또한 인물들의 내적 혹은 외적인 모습을 뛰어넘어 세상의 아름다운 것들을 바라볼 수 있는 중요한 장치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