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빌리 브란트는 지난 1971년 폴란드 바르샤바의 전쟁희생자 비석 앞에 무릎을 꿇고 사죄한 장본인이다. 이를 통해 독일은 세계인들에게 공식사과를 한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29일자 뉴욕타임즈 A섹션 15면에 전면 게재된 이 광고는 가수 김장훈과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객원교수의 합작품이다. 두 사람은 지난 3월에도 이 매체에 전면 광고를 게재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서 교수는 "빌리 브란트 총리 사진을 삽입하자는 김장훈의 의견을 수렴했다"며 "세계인들이 아직까지 기억하는 큰 사건을 다시금 상기시켜 독일의 용기있는 행동을 일본이 배워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광고비 전액을 후원한 김장훈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한일관계를 떠나 여성인권 문제다. 20만여 명의 여성을 성 노예로 짓밟고서도 사과하지 않는 일본 정부의 모습을 전 세계에 당당히 알려 세계적인 여론을 환기시키고 싶었다"고 전했다.
김장훈과 서경덕 교수는 지면 광고뿐 아닌 영상 광고도 제작해 CNN 등 유력 뉴스 채널에도 광고를 집행, 일본 정부를 압박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