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션 열풍!]⑦"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오 마이 갓~!`

`스타in` 론칭기념 특별기획
  • 등록 2011-06-01 오전 10:47:45

    수정 2011-06-02 오전 11:51:39

▲ `기적의 오디션` 참가자들


[이데일리 스타in 김영환 기자] 대한민국은 지금 `오디션 열풍`에 휩싸였다. 가수 오디션인 Mnet `슈퍼스타K 2`와 MBC `위대한 탄생`이 시청자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이후 오디션 프로그램은 아나운서, 연기자 등으로 다양화하고 있다. 이데일리는 SPN 창간 4주년을 맞아 `스타in`으로 제호를 변경하며 특별기획으로 `오디션 열풍`을 집중 조명해 본다.[편집자]  대한민국 오디션 프로그램 지원자가 올해 2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전체 국민 25명 중 1명은 오디션에 지원했다는 이야기다.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기자들의 손과 발도 더불어 바빠졌다. 단순히 취재차 전화를 걸었을 뿐이었다. 그런데 덜컥 응모가 돼 버렸다. 얼떨결에 시작하게 된 `오디션 체험기`.    ◇ `기적의 오디션`을 체험하다 내 차례가 됐다. 문을 열고 들어갔다. 배우 윤동환과 안경을 쓴 남자가 앉아 있었다. 주위에 늘어선 카메라가 눈에 들어오는 순간 머리가 아득해졌다. NG가 한번 나자 아찔한 기분이 들었다. 이후 대사를 어떻게 했는지 기억도 나지 않았다. 준비한 것은 멀쩡한 김주원의 대사였는데….

지난 4월30일 오전 9시 서울 양천구 목동 SBS 사옥에서 `기적의 오디션` 서울 지역 예심이 개최됐다. `기적의 오디션`은 연기자를 선발하기 위한 SBS의 새 오디션 프로그램이다. 비가 흩뿌리는 궂은 날씨였지만 꿈을 이루기 위한 수천의 사람들이 SBS를 찾았다.   기자도 그 사람들 사이에 있었다. 취재가 아니라 응모자 신분이었다. 사실 여기까지 오게 된 건 우연 반, 협박(?) 반이었다.

◇ 취재가 응모가 되기까지

요즘 오디션 프로그램이 이슈인 만큼 `기적의 오디션`이 제작된다고 하니 취재는 해야 했는데 고현정, 박신양 등 심사위원으로 결정되지 않은 배우들의 이름이 기사에 오르내리면서 프로그램 관계자들은 극도로 말을 아껴 취재가 까다로웠다.

`기적의 오디션`은 SBS와 제작사 코엔이 함께 만들고 홍보사 와이트리가 홍보를 맡았다. 전화를 모두 돌려봤지만 SBS 측은 코엔에, 코엔은 와이트리에, 와이트리는 SBS에 내용 설명의 책임을 전가하는 식이었다.

허탈하게 전화를 끊은 뒤 `기적의 오디션` 접수번호로 전화를 걸어 담당자와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기로 마음을 고쳐먹었다. 전화는 몇 분에 한 통 꼴로 오는지 얼마나 다양한 사연이 나오는지 세부적인 이야기를 들어보자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기적의 오디션`에 접수 담당자와 연결도 쉽지 않았다. 안내멘트가 나오며 많은 번호를 누르라고 했다. 생년월일과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를 알려달라고 했고 그렇게 5분여간 숫자를 누르고 있었는데 "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멘트가 나왔다. 이어 진 소리는 "뚜~ 뚜~ 뚜~".  
▲ `기적의 오디션` 1차 예심에서 기자가 오디션을 보고 있다.
  ◇ `비루한 발연기 기자도..` 누구나 응시 가능

어쨌든 건진 것은 있었다. `기적의 오디션`에 까다로운 응시자격은 없다는 점이다. `기적의 오디션` 한 관계자는 "연기에 대한 열정만 있다면 남녀노소 내외국인을 가리지 않고 모두 접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물론 결격사유도 있다. 중범죄자가 그렇다. 이외에는 참가비도 전혀 들지 않고, 심지어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했다.

그렇다 해도 `기적의 오디션`에 직접 응시할 마음은 전혀 없었다. 그러나 오디션 프로그램 열풍을 진단하라는 기획기사 아이템이 떨어지자 상황은 급변했다. 세부 아이템 회의 중 누군가 "체험기를 써보는 건 어떻겠느냐"는 제안을 했고 그 대상 프로그램으로 한창 예선을 진행 중인 `기적의 오디션`이 거론되자 엉겹결에 "어쩌다 보니 서울지역 예선 신청이 됐는데요"라고 말한 게 화근이었다.

마지막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부서내 가장 배우 가능성이 높으니까 응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선배들은 `기적의 오디션, 기적은 없었다`라고 친히 제목까지 지어주는 정성(?)을 보였다.  
▲ `기적의 오디션` 참가를 위해 번호표를 배부받는 기자.
일단 참가를 결정했으니 준비를 해야했다. 연기라고는 철부지 시절 어머니를 감동시켜 참고서 값을 부풀리는 이른바 `생계형 연기`가 전부이다 보니 도움이 절실했다. 다행히 조언은 얻었다. "연기할 대사를 외워가시면 돼요. 기자라고 말해도 얄짤없이 까칠하게 굴 거예요." 퍽도 도움이 됐다.

◇ 오디션 준비? "얼떨떨하고 신기해"

연기력은 자신이 없으니 화제가 될 만한 대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시크릿가든` 김주원의 "그래서 난 그런 그 쪽이..얼떨떨하고 신기해"를 연기하기로 했다.

많은 오디션을 통해 본 건 있어서 `현빈의 김주원이 아닌 나만의 김주원을 선보이겠다`고 다짐했다. 모방을 피하려 했던 것인데 당최 대사의 맛이 살지 않았다. 1분도 채 되지 않는 대사량이었지만 암기조차 어려웠다.

연습을 하는 와중에 연기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기회가 있었다. `마이더스` 장혁과 인터뷰를 통해서였다. 인터뷰 말미에 짬을 내 장혁에게 사정을 설명하고 조언을 부탁했다. 일상 생활에서도 대사를 거듭하며 자기 것으로 만들라는 장혁의 충고를 감사히 들으면서도 차마 연기하는 인물이 김주원이라고는 전하지는 못했다.  
▲ `기적의 오디션` 서울 1차 예심을 찾은 도전자들.
  ◇ 본격 예심 `기적은 없었다`

드디어 1차 예심이 열린 지난 4월30일 등촌동 SBS 공개홀. 체험을 목적으로 한 내가 다른 도전자들의 열정에 자칫 누를 끼칠 수 있다는 생각도 들었다. 최선을 다하자고 마음을 다잡았다. 안면 있는 프로그램 관계자들을 만나니 적잖이 긴장이 풀리기도 했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오전 10시를 기해서 본격적인 예심이 시작되자 부스 이곳 저곳에서 고함 소리, 울음 소리, 노래 소리들이 넘쳐났다. 잠시나마 `일이 잘풀리면 기자 그만두고 연기자를 해볼까` 헛된 망상도 꾸었는데 어느 새 눈 앞이 캄캄해지고 머리 속이 하얘졌다.

긴장을 풀기 위해 옆에 서 있던 참가자에게 말을 건넸다. "오디션 많이 보셨나 봐요?" 그 참가자는 겉모습부터 예사롭지 않았다. 탈을 머리 위에 쓰고 "그럼요. 얼마나 봤는지 기억도 안나요. 계속 보는 거죠, 뭐"라고 대수롭지 않게 말했다.
▲ 순서를 기다리고 있는 기자. 뒤편에 탈을 쓰고 오디션을 앞두고 있는 이색 참가자가 보인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늘고 있지만 오디션을 통해 자신을 알릴 기회를 잡는 도전자는 일부에 불과하다. 확률 낮은 도전에도 최선을 다하는 그를 위해 "제가 점수 깔아드릴게요. 제 뒤에 바로 연기하면 더 눈에 띌 거에요"라고 덕담(?)을 건넸다.

드디어 차례가 왔다. 문을 열고 들어서니 맞아주는 사람은 윤동환과 `기적의 오디션` 연출자 김용재 PD였다. 직전까지만 해도 기자와 취재원의 관계였는데 이번에는 도전자와 심사위원으로 만났다.   나름 멀쩡한 김주원의 대사를 했다. 내 생각은 그랬다. 하지만 오스카가 봤다면 "김주원, 너 이상해. 길라임 아냐?"를 외칠 법했다고 해도 딱히 할 말은 없을 것 같았다. 그렇다고 길라임 같은 연기를 했던 것도 아닌 것 같다.

어서 문을 열고 도망치고 싶은데 심사위원들이 무언가를 더 요구했다. 다른 장기는 없느냐, 노래나 춤을 보여줄 수는 없느냐는 것이었다. 가무는 음주와 함께라는 지론을 갖고 있어 "2차 예심 때 보여드리겠다"는 턱없는 애드리브를 남기고 부스를 빠져나왔다.
▲ `기적의 오디션` 1차 예심 부스 풍경. 김용재 PD와 배우 윤동환이 심사를 보고 있다.
  ◇ 그래도 꿈은 아름다워라

예심은 1~2분 내에 끝났다. 도전자들이 자신의 매력을 펼치기에 너무나 짧은 시간이었다. 그러나 이 1~2분을 위해 도전자들은 최선을 다했을 게다. 참가 지원서 외에도 자신의 프로필을 두툼하게 준비한 사람도 있었고 부스 내 이곳 저곳에 설치된 거울을 이용해 끊임없이 춤을 연습하고 얼굴 표정을 지어보는 사람도 눈에 띄었다.

1차 예심을 통해서 수십대1이 넘는 경쟁률 속에 2차 예심 도전자가 결정된다. 프로그램 관계자가 다가와 "2차 예심도 도전해보겠느냐"며 특채의 유혹을 보냈지만 워낙 올곧은(?) 성품인지라 거절했다. "실력으로 통과할 것"이라고 큰 소리를 쳤지만 도전자들의 열정을 확인하고는 전의를 상실한 이유가 컸다.

역시 2차 예심을 보러 오라는 연락은 오지 않았다. 오디션 도전기는 그렇게 끝났다. 단순히 한차례 경험을 목적으로 발을 들여놓은 사람은 큰 열정을 지닌 도전자들과 절대 경쟁 상대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적의 오디션`에서 단순히 `기적`만 바라서는 안된다는 것을 절감하면서.

▶ 관련기사 ◀ ☞[오디션 열풍!]⑧예능 맞아?…더욱 치열했던 2차 예심 ☞[오디션 열풍!]⑥박상철 사례로 본 `오디션★ 희로애락` ☞[오디션 열풍!]⑤백청강·허각·신주연 `오디션은 OO다` ☞[오디션 열풍!]④`나는 이렇게 생존했다`..1위 비결 ☞[오디션 열풍!]③지역축제~스타 등용문..30년 오디션史 ☞[오디션 열풍!]②활인검vs살인도..양날의 칼 `오디션` ☞[오디션 열풍!]①우리시대 왜 `오디션`인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