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빅데이터 등 첨단기술 활용해 정전 사고 줄인다

빅데이터 기반 전력설비 관리체계 도입,
합리적 투자로 설비 위험도 낮게 유지
안전 진단용 로봇·드론 현장 투입하고,
산불·산사태 실시간 분석 CCTV 설치도
  • 등록 2024-02-13 오전 5:00:00

    수정 2024-02-13 오후 6:37:35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국내 전력공급을 도맡은 공기업 한국전력(015760)공사(이하 한전)가 최근 정전을 최소화하기 위해 빅데이터 기술을 도입하고 나섰다. 전력 설비 노후화 등에 따라 정전 발생건수가 늘어나는 가운데, 첨단 기술로 이를 극복해보자는 노력이다.

한국전력공사(한전) 직원이 열 화상 카메라로 전력 설비에 대한 안전 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전)
12일 한전에 따르면 한전은 지난해 11월부터 빅데이터 기반 전력설비 자산관리시스템(AMS) 운영을 시작했다.

한전이 관리 중인 전국 송전·변전·배전설비의 수명과 최신 점검 결과는 물론 이를 토대로 한 고장 확률과 고장에 따른 파급 효과까지 고려해 설비 교체의 우선순위를 정해주는 시스템이다. 한전 전력연구원은 3년여에 걸쳐 약 1150억 건의 데이터를 활용한 통합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했고, 이를 토대로 주요 설비 11종에 대한 자산 평가 알고리즘을 개발해 이 시스템에 적용했다.

재무위기 속 한정된 예산으로 전력설비 고장과 그에 따른 정전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다. 전력 설비는 전 세계적으로 수십 년 전 고도성장기 때 집중적으로 깔린 만큼 최근 전력 설비의 교체 주기가 한꺼번에 찾아오고 있다. 한전도 전국 1000만 전주(電柱)와 4만2000기의 송전 철탑 등 방대한 설비 관리에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최근 크고 작은 정전 사고 발생도 이와 무관치 않다. 지난해 12월 울산 남구 일대 15만5000세대가 1시간여 정전 피해를 본 것도 인근 변전소의 노후 개폐장치를 교체하던 중 발생한 신규 개폐장치 이상 때문이었다. 한전이 자체 집계한 배전 기자재 정전 건수는 2018년 176건에서 2022년 220건으로 약 25% 늘었다.

한전 관계자는 “세계 주요 전력회사 대부분이 노후 설비 증가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합리적인 투자로 설비 위험도를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빅데이터 기반의 새 시스템 구축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동철 한국전력공사(한전) 사장(가운데)을 비롯한 관계자가 지난해 11월7일 전남 나주 본사에서 열린 빅데이터 기반 전력설비 자산관리시스템 오픈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한전)
한전은 최신 자산관리시스템 도입에 발맞춰 진단 부문에서도 첨단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설비에 온라인 센서를 달아 실시간 현황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물론, 예전엔 사람의 육안으로 진행하던 검사를 열 화상 장비나 광학 카메라, 저주파 교류 전압 인가 방식(VLF)으로 전환하고 있다. 지하화한 설비 점검 땐 로봇과 드론도 시범 활용 중이다.

더 나아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산불이나 산사태 같은 자연재해 대응체계 마련에도 나섰다. 한전은 지난해 11월 경북 울진을 비롯한 송전철탑에 27대의 CCTV를 달고 인공지능(AI) 기술로 해당 영상을 분석해 산불·산사태 등 재해상황 발생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을 시범 도입했다. 일반 산불 감시용 CCTV 34대를 포함하면 총 61대다. 한전은 올해 시범운영을 거쳐 이를 전국 송전선로에 확대 적용한다.

한전 관계자는 “어려운 재무 여건 속에서도 국민 안전과 밀접한 전력설비 유지·보수 예산은 매년 늘려 제때 설비를 보강하려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정적 전력 공급에 지장이 없도록 필수 설비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