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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직원들이 업무량에 비해 월급을 많이 받고, 직원수는 적정인원을 넘어섰으며, 적자노선의 유지 여부도 문제입니다.”
김 의원은 먼저 코레일의 방만경영을 지적했다. 그는 “코레일 직원들이 생산성에 비해 월급을 많이 받아 가면서 매년 5700억원씩 적자가 생긴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월급을 깎든지 아니면 인원을 줄여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체수단이 없는 적자노선은 국가가 유지하도록 해서 적자노선을 없애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공기업 개혁의 대표적인 사례로 일본항공사(JAL)를 꼽았다. “JAL의 이즈모리 가즈오 회장은 10년 넘게 적자에 시달리던 회사를 3년 만에 흑자로 돌아서게 했습니다. 인원을 1만명 감축했고, 급여를 30% 깎았으며 46개 적자노선을 폐지했지요. 우리도 이 같은 과감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철도노조가 제기한 민영화 논란에는 “의미 없다”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정부는 왜 철도노조 측에 민영화가 아니라고 자꾸 구걸하느냐”며 “공기업 개혁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민영화할 수도, 자회사를 만들 수도, 경쟁체제로 갈 수도 있다. 민영화는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결국 과감한 규제개혁을 통한 구조조정을 강조했다. “정치와 행정이 존재하는 이유는 국민을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법을 자꾸 만들면서 나중에 본말이 전도돼, 규제가 느는 것을 보게 됩니다. 공무원 수를 줄이지 않으면 해법은 없습니다.”
그러면서 징기스칸을 도와 몽고제국의 번영을 가져온 야율초재의 정치론을 설명했다. “야율초재는 새로운 규제를 만들려는 것이 아니라 나쁜 일을 없애는데 주력했습니다. 국민에게 이로운 일을 해주려고 노력하기 보다 고통 받는 일을 없애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했지요.”
행정부, 특히 국토부 내 교통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그가 국회로 온 이유는 공공의 문제를 바로 세우고 싶어서다.
국회 입성 후 19대 전반기에서 보건복지위원회로 배속된 김 의원은 그동안 복지 문제에 큰 관심을 기울였다. 김 의원은 ‘입법과잉’이 복지문제의 핵심이라고 진단했다.
이를테면 어린이집 문제를 정치권에서 확대했다는 판단이다. 현재 전국에 4만3000여개의 어린이집이 있다. 원래 어린이집은 5살부터 다녔는데 정치권이 표를 얻기 위한 입법과잉으로 인해 입학연령이 낮아져 공급과잉이 발생한 것으로 해석했다.
김 의원은 “정치권에서 어린이집 입학 연령을 3~5세까지 늘렸는데 대통령 선거 때 0~2세로 확대됐습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어린이는 태어나자마자 국가에서 어린이집에 보내도록 조장한 셈입니다”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국회의원들이 법을 과도하게 많이 만드는 것을 잘못이라고도 역설했다. 그는 “법을 자꾸 만들면서 나중에 본말이 전도돼, 규제가 느는 것을 보게 됐습니다. 공무원 수를 줄이지 않으면 규제개혁의 해법이 없습니다”라면서 말을 맺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