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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반려동물 1000만 마리 시대,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펫팸족’(Pet+Family)의 등장과 함께 이들을 겨냥한 각종 서비스도 속속히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반려인들은 여전히 반려동물 관련 시설 및 서비스에 대한 갈증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 가격비교사이트 스카이스캐너는 국내 반려인 2명 중 1명(48%)은 ‘시설과 서비스 부족’을 이유로 반려동물과의 여행을 포기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2일 밝혔다.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는 응답자 또한 반려동물과의 여행에서 아쉬웠던 점으로 ‘서비스 및 시설 부족(74%)’을 택했다. ‘높은 비용(12%)’과 ‘반려동물과 여행에 대한 주위의 시선(10%)’이 그 뒤를 이었다.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의 발표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보유 가구 비율은 2012년 17.9%에서 지난해 21.8%로 증가했다. 약 다섯 가구 중 한 가구는(457만 가구, 약 1000만명)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것. 반려동물을 위한 소비도 크게 늘어나면서 관련 용품이나 서비스 시장도 커지고 있지만, 여행 관련 시설 및 서비스는 아직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반증하듯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을 떠나고 싶은 이유로 ‘함께 즐거운 추억을 남기고 싶어서’라고 답변한 비율이 38%로 가장 많았다. 반려동물을 ‘또 다른 나의 가족’이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율도 32%로 높게 집계됐다.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과의 동반 여행은 여행지 선정(95%)과 여행 기간(79%)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에 반려동물을 기르는 인구가 급증하고,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받아들이는 문화가 확산되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에는 JTBC ‘마리와 나’, 채널A ‘개밥 주는 남자’ 등 반려동물 관련 예능 프로그램이 등장했을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이슈가 각종 시사 프로그램에 다뤄지면서 반려동물과의 관계가 ‘주인과 애완동물’이 아닌, 가족으로 받아들여지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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