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차가운 파도가 벗…강릉 겨울바다서 위로받다

송정해변 국내 최장 16㎞ 솔밭길
은은한 솔향 맡으며 스트레스 훌훌
안목해변, 커피거리 각기 다른 맛
망망대해 보며 사색 잠기기 딱
양미리·도루묵 제철 먹거리
넉넉한 인심까지 넘쳐나
  • 등록 2016-12-16 오전 5:02:00

    수정 2016-12-16 오전 9:39:42

강원 강릉은 겨울바다를 즐기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송정해변과 강문해변, 커피거리로 유명한 안목해변 등 어디로 향해 서든 눈앞에 펼쳐진 드넓은 바다가 가슴 속 응어리까지 모두 녹여버린다. 그중 빼놓을 수 없는 곳이 정동진. 흔히 알려진 일출명소 그 이상이다.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위로가 절실히 필요한 세상이다. 세상에 상처받은 사람은 물론이고 상처받은 세상도 위로는 필요하다. 위로의 방법도 저마다 다르다. 때로는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넬 수도 있고 때로는 조용한 침묵도 큰 도움이 된다. 스스로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랠 때는 음악을 듣거나 독서를 하기도 한다. 그중 여행은 자신에게도 상대에게도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익숙한 곳에서 벗어나 생소한 곳으로 떠나는 여정 자체가 큰 위로다. 위로를 하든 갑갑한 일상에서 탈출을 하든 겨울여행은 동해바다가 좋다. 누군가와 함께해도 또 혼자라도 좋다. 차가운 바람과 파도 너머 펼쳐지는 망망대해의 장쾌함, 그 끝없는 적막함을 멀찍이 바라보며 사색에 잠길 기회를 준다. 이번 여행지는 강원 강릉시다. 위로가 필요한 누군가와 함께한 여행이다.

◇탁 트인 동해바다가 건네는 위로

여기 위로가 필요한 한 남자가 있다. 그에게 이 겨울은 초입부터 텅 비고 아픈 나날일 것이다. 그 슬프고 아픈 방황의 나날에 손을 내밀었다. 동행하자고. 얼마나 힘이 될지는 알 수가 없다. 바다가 보고 싶다는 말에 운전대를 동쪽으로 향했다. 그 끝에 도착한 곳이 바로 강릉. 탁 트인 바다와 푹신푹신한 솔잎으로 길을 낸 송림, 넉넉한 인심으로 무장한 푸근한 사람과 제철 먹거리. 겨울바다의 적막함과 포근함은 상처난 마음을 충분히 쓰다듬어 줄 수 있을 것이라 믿었다.

커피향 가득한 강릉 안목해변에서 겨울바다를 즐기고 있는 관광객.


첫 목적지는 송정해변이다. 강문해변과 커피거리로 유명한 안목해변 사이에 있는 해변이다. 해변 앞 송림이 유명하다. 고려 충숙왕의 부마 최문한이 송도에서 강릉으로 올 때 소나무 8그루를 가지고 와 이곳에 심어 팔송정이라고 하다가 그후 송정으로 부르게 됐다고 전한다.

사실 강릉은 소나무 동네다. 어딜 가든 소나무 천지다. 하나같이 허리가 꼿꼿한 것이 훤칠한 귀공자 스타일이다. 해변의 솔밭길을 이어 만든 길이 ‘바우길 5구간’이다. 국내 최장 해송 솔밭길이다. 이 길은 사천해변에서 시작해 경포대, 강문해변을 거쳐 남항진까지 총 16㎞가 이어진다. 사천해변에서부터 걸어도 좋고 반대인 남항지에서부터 걸어도 좋다.

강릉 송정해변의 솔숲.


시간이 넉넉지 않다면 송정해변을 출발지로 삼는 것이 좋은 선택지다. 북향은 사천해변, 남향은 남항진으로 이어진다. 우리는 남항진으로 방향을 잡았다. 솔숲의 은은한 솔향과 바다냄새, 커피향 가득한 안목해변으로 향한다. 솔향은 스트레스 완화에. 커피향은 심신안정에 좋다고 하니 망설일 것 없이 남쪽으로 향한다.

커피거리로 유명한 강릉 안목해변에선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맛볼 수 있다.
커피향을 맡기 전에 해변을 걸어보는 것도 좋다. 매서운 겨울바람을 이긴 부드러운 모래 위를 찬찬히 걷다 보면 한적한 바다 위에 밀고 당기는 파도소리에 주변은 금세 고요해진다. 마치 시간도 공간도 없는 무한세계에 들어선 것만 같다. 안목해변에는 수많은 커피집이 있다. 카페 ‘보헤미안’의 박이추 선생이 강릉에 터를 잡으면서부터 카페와 사람이 하나둘 모여들었다. 이제는 강릉을 대표하는 명소다. 개인이 운영하는 커피집의 자부심도 남다르다. 커피맛도 조금씩 다르다. 커피를 볶는 것에서부터 내리기까지 손이 닿는 모든 과정에 따라 맛에 차이가 난다. 좋은 커피는 사람을 행복하게 만든다. 상처 많은 그에게 꼭 필요한 처방이다.

안목해변의 커피집에서 내다본 바닷가.
커피거리에서 빠져나와 솔바람다리를 건너 남항진에 다다른다. 바우길 5구간은 해파랑길 39코스와 동일한 구간이다. 역방향으로 걸어도 무방하다. 전체 코스를 다 걸으려면 6시간 정도 걸린다.

◇넉넉한 인심도 국내 최고 ‘중앙·성남시장’

맛있는 음식은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기분까지 좋게 한다. 음식을 좋아하는 그를 위해 중앙시장으로 향했다. 말이 필요없이 맛으로만 위로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예부터 강릉은 강원도를 대표하는 도시였다. 오죽하면 ‘강원도’란 지명을 강릉(江陵)의 ‘강’(江)자와 원주(原州)의 ‘원’(原)자를 묶어 만들었을까. 그렇기에 영동지역에서 가장 오래되고 큰 전통시장도 강릉에 들어섰다. 지금도 영동지역의 각종 어류와 농작물이 이곳에 모인다.

찾는 방법도 어렵지 않다. 강릉 시내 중앙로를 찾아가면 된다. 중앙시장은 지하 1층과 지상 2층의 현대식 건물이다. 상가에는 공식등록 점포만도 314개다. 비공식 좌판까지 합하면 520개의 점포가 입점해 있다. 1층 도로변은 건어물 가게 차지. 반건조오징어와 코다리는 물론 말린 열기와 양미리, 가자미, 임연수어 등 말린 생선이 가득하다.

도로변에서 바닷가 방향으로 한 모퉁이를 더 들어가면 건조한 생선이 아닌 살아 있는 활어를 만날 수 있다. 이곳 수산물은 항구에서 바로 실려와 무엇보다 싱싱함을 자랑한다. 어물전마다 도루묵이며 양미리, 문어 등 동해안의 각종 어류가 즐비한데 특히 눈에 들어오는 것은 좌판에 널브러진 문어다. 강원 고성부터 삼척, 경북 울진에 이르기까지 동해안에서 잡히는 문어의 집하장이 바로 강릉이다. 이 지역에서는 집안 대소사에 반드시 문어를 올린다.

강릉 중앙시장 어판장에는 고등어나 양미리 등을 말리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다.


또 다른 겨울 별미는 양미리와 도루묵이다. 어느 가게로 들어서든 싱싱한 양미리가 무더기로 쌓여 겨울 입맛을 돋운다. 짭조름한 바다향이 그대로 묻어 있는 듯한 도루묵은 요즘 알까지 품어 배가 불룩하다. 도루묵은 살이 부드러운 생선으로 고추장구이나 조림으로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다. 수산시장과 골목을 사이로 마주한 포장마차에서는 숯불에 양미리와 도루묵, 오징어를 함께 구워낸다. 2인분에 2만원이면 겨울바다에 언 몸도 녹이고 술 한잔 곁들이기에도 충분하다.

성남시장도 중앙로에 있다. 중앙시장 주변의 노점을 그렇게 부른다. 골목 양쪽으로 메밀부침개며 감자옹심이, 팥죽, 감자전 등 강릉의 대표 먹거리를 파는 먹자골목이 이 시장 안에 있다. 여기서 골목 하나를 차지하는 것이 소머리국밥이다. 이름이 난 곳은 ‘광덕식당’이다.

강원도의 대표음식 중 하나인 장칼국수와 감자옹심이는 ‘강릉명동칼국수’가 유명하다. 장칼국수는 보통 달고 매운 것이 특징. 하지만 이곳의 장칼국수는 단맛 대신 육개장처럼 깊고 구수한 맛을 낸다. 이외에도 50년 역사를 지닌 금성닭강정과 생선이 통째 들어가 붉은 색깔을 내는 매운탕도 꼭 맛봐야 하는 별미다.

일출명소 중 하나인 강릉 정동진에서 겨울바다를 즐기고 있는 관광객들.


◇여행메모

△가는길=자가용을 이용한다면 영동고속도로를 타고 강릉 IC에서 나간다.

△먹을곳=초당동 초당순두부마을에 있는 동화가든(033-652-9885)은 짬뽕순두부와 청국장이, 성남시장 내 광덕식당(033-642-6851)은 소머리국밥, 강릉명동칼국수(033-648-1230)는 장칼국수가 유명하다. 간식거리로는 중앙로 골목 안쪽 30년 전통의 바로방(033-646-4621)에서 고로케, 소보로 등을 맛볼 수 있다.

△잠잘곳=굳이 호텔이 아니라도 경포해변과 송정해변 사이로 저렴한 숙소가 꽤 많다. 특히 겨울철에는 조용하고 바다가 보이는 객실도 여분이 꽤 있다. 호텔 중에선 경포대 씨마크호텔을 추천한다. 투숙객에게는 인피니티풀이 있는 실내외 수영장과 사우나가 무료다. 객실 내 미니바의 맥주와 음료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가격은 40만원대.

강릉 송정해변의 솔숲.
커피거리로 유명한 안목해변에서 사진찍기에 여념이 없는 관광객들.
일출명소 중 하나인 정동진에서 겨울바다를 즐기는 관광객.
커피향 가득한 안목해변에서 데이트를 즐기고 있는 연인.
커피향 가득한 안목해변에서 셀카 삼매경에 빠진 관광객.
안목해변에서는 바다를 내다보며 커피를 즐길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