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테이퍼링 본격 논의했지만…다수는 "서두르지 말자"(종합)

미국 연준 FOMC 6월 정례회의 의사록 공개
다수 위원 "테이퍼링 위한 경제 진전 충족 못해"
연준 긴축 우려 잦아들자, 미 증시 일제히 반등
  • 등록 2021-07-08 오전 5:46:44

    수정 2021-07-08 오전 5:46:44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AFP 제공)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테이퍼링(채권 매입 축소) 논의를 본격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다수 인사들은 테이퍼링을 아직 서두를 필요가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파악됐다.

7일(현지시간) 연준이 내놓은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을 보면, 대다수 FOMC 위원들은 “(테이퍼링 등) 연준 통화정책 방향을 바꾸는 조건인 (미국 경제의) 실질적인 추가 진전(substantial further progress)을 아직 충족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연준은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매달 1200억달러 규모의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매입하고 있다. 이른바 양적완화(QE)를 통해 시중에 돈을 풀고 있다. 그런데 6월 FOMC 논의 테이블에 돈줄을 조이는 테이퍼링이 올라온 것이다. 테이퍼링은 사실상 연준 긴축의 첫 단계로 평가 받는다.

경제에 추가 진전이 없다는 건 테이퍼링을 위한 환경이 아직 조성되지 않았다는 의미다. 다수 위원들은 “테이퍼링을 서두를 필요가 없고 정책 변화에 시장이 잘 대응해야 한다”고 했다.

의사록에 따르면 여러 참석자들은 “자산 매입의 속도를 줄이기 위한 조건이 예상했던 것보다 일찍 충족될 것으로 예상했다”고 했지만, 또 나머지 위원들은 “경제 진전을 평가하고 자산 매입 계획 변경을 발표할 때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긴축의 첫 발을 떼는 건 시기상조라는 얘기다. 시장에서는 예상보다 매파(통화 긴축 선호)적이지 않았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채보다 MBS 매입을 먼저 줄여야 한다는 주장 역시 정례회의에서 나왔다. 연준이 MBS를 사들이면서 모기지(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역대급’으로 낮아졌고, 이는 집값 폭등으로 이어졌다는 게 골자다. 다수 위원들은 “주택시장의 밸류에이션 압박을 고려해 국채보다 MBS 매입을 더 일찍 줄이는 것이 유익하다”고 했다.

다만 다른 참석자들은 “국채와 MBS 매입 속도를 균형감 있게 줄이는 것을 선호한다”고 언급했다.

FOMC 위원들은 “앞으로 있을 회의에서 연준 목표에 대한 경제 진척 정도를 평가하고 테이퍼링 계획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며 “테이퍼링 발표에 앞서 사전에 공지해야 한다”고 했다.

시장에서는 6월 의사록을 통해 테이퍼링 개시 시점 등에 대한 힌트가 나올 것으로 기대했으나, 새로운 내용은 없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제롬 파월 의장이 6월 FOMC 직후 기자회견에서 했던 언급과 큰 차이는 없었다.

연준의 긴축 우려가 잦아들면서 뉴욕 증시는 반등했다.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이날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블루칩 중심의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0.30% 상승한 3만4681.79에 거래를 마쳤다.

대형주를 모아놓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0.34% 오른 4358.13에 마감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0.01% 올랐다. 두 지수는 신고점을 새로 썼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