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을 기다리는 평범한 자전거 덕후를 소개하는 ‘자덕녀’[이주의유튜버]

전국 자전거 라이더 찾아 인터뷰하는 자덕녀…구독자 7800명
운동능력·장비 자랑 대신 평범한 라이더가 각자 이야기 들려줘
자덕녀의 편안한 진행에 중학생부터 70대 할아버지까지 ‘술술’
  • 등록 2023-02-18 오전 8:00:00

    수정 2023-02-18 오후 1:55:12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2월 중순이 넘어서면 자덕(자전거+덕후)들은 설렙니다. 겨우내 추운 날씨와 미끄러운 도로 때문에 묵혀뒀던 자전거를 탈 시간이 머지않았기 때문입니다. 지난 겨울 큰 돈을 들여 기변을 했다면 혹은 실내 사이클을 열심히 타며 체력을 키워뒀다면 더욱 설레일 것입니다.

한때 자덕이었던 기자 역시 매년 이맘 때 동호회에 올라오는 3월초 시륜제(자전거 시즌을 시작하기 전 안전 라이딩을 기원하는 행사)공지를 보고는 두근두근했던 기억이 뚜렷합니다.

(자료 = 유튜브 채널 캡쳐)
자전거는 유튜브에서도 인기있는 소재입니다. 하지만 다수는 준프로급 실력을 갖춘 이들이 자신의 운동능력을 자랑하는 영상이라 기자와 같은 ‘로뚱(로드자전거를 타는 뚱뚱한 사람)’에 운동능력도 평범한 라이더가 크게 공감할 콘텐츠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이번 주 소개하는 ‘자덕녀’는 주위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라이더를 전국을 찾아다니며 인터뷰하는 유튜버입니다. 17일 기준 약 90여개의 영상이 올라와 있고, 구독자는 7800명 입니다. 채널 메인 배너에 적어놓은 ‘세상 모든 자전거의 일상을 만나다’는 그의 콘텐츠를 잘 설명해주는 문구입니다.

자덕녀가 인터뷰 하는 이들은 평범하고, 그들이 타는 자전거는 정말 다양합니다. 로드자전거부터 접이식 자전거 브롬톤, MTB(산악자전거), 클래식자전거, 픽시, 배달용전기 자전거까지 다양한 자전거 라이더를 만납니다. 3000만원이 넘는 고가 로드 소유자도 있고, 중고 자전거를 10년째 알뜰하게 아껴가며 타는 이들도 있습니다.

평범한 라이더 임에도 많은 이야기가 있는 것은 자전거의 다양성 때문일 겁니다.

자전거는 프레임+바퀴+구동계 등을 한번에 완차로 구매할 수도 있지만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자동차라면 현대차 외관, 벤츠 엔진, BMW 구동계를 각각 선택할 수 없으나 자전거는 호환되는 부품이라면 여러 브랜드를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취향과 경제력에 따라 저렴한 프레임에 고가의 바퀴를 끼울 수도 있고, 반대도 가능합니다. 특히 몸에 직접 접촉하는 안장의 경우는 무수한 시행착오를 겪는 부품입니다. 부품 하나하나 고민해 선택했으니 그만큼 사연도 많고 애정도 생깁니다.

또 라이더마다 사는 지역과 체형·체력이 다르기 때문에 즐겨찾는 코스와 라이딩 스타일도 천차만별입니다. 다양한 부품의 교체가 가능하고 타는 방식·코스가 모두 다르기에 평범한 자덕도 하고 싶은 자기 이야기가 많습니다. 물론 이들 모두 자전거를 좋은 친구로 생각하기 때문에 그렇겠지요.

(자료 = 유튜브 채널 캡쳐)
자덕녀의 인터뷰 스타일도 인상적입니다. 중학생부터 70대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일반 출연자들이 자연스럽게 그에게 두런두런 자전거 이야기를 털어 놓는 것은, 자덕녀 특유의 편안하고 호응 넘치는 진행 덕분일 겁니다. 2022년 1월 채널을 만든 후 아직 구독자가 7800명, 영상 총 조회수도 200만회를 못 넘고 있지만, 인터뷰를 위해 제주도까지 찾아가는 열정에도 박수를 보냅니다.

유난히 추운 겨울이었으나 올해도 결국 봄은 오고 있습니다. 많은 평범한 자덕들이 자덕녀 채널을 보며 즐겁게 봄을 기다리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올해도 자덕들의 ‘안라’(안전라이딩)을 기원합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