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대세' 등장에 "아이 시떼루!" 터졌다…요아소비, 성공적 첫 내한공연[리뷰]

글로벌 차트 흔든 일본 혼성 2인 밴드
日 애니메이션 '최애의 아이' OST 주인공
16~17일 2회 공연으로 8500명 동원
  • 등록 2023-12-17 오후 7:22:15

    수정 2023-12-17 오후 9:43:07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일본 인기 밴드 요아소비(YOASOBI)가 17일 오후 6시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단독 내한공연 ‘2023 ~ 2024 라이브 인 서울’(2023 ~ 2024 LIVE IN SEOUL)을 개최해 한국 관객과 뜨거운 첫 만남을 가졌다. J팝 열풍의 중심에 있는 이들은 감성적인 멜로디 라인과 트렌디한 사운드가 조화를 이룬 번뜩이는 음악으로 한파를 뚫고 현장을 찾은 관객에게 강렬한 추억을 남겼다.

◇日 대세 밴드의 韓 첫 상륙

요아소비는 남성 프로듀서 아야세(Ayase)와 여성 보컬 이쿠라(ikura)로 이뤄진 2인 체제 혼성 밴드다. 2019년 정식 데뷔한 이들은 소설 플랫폼 공모전 수상작을 소재로 한 곡들로 인기를 얻으며 J팝 열풍의 선두주자로 떠올랐다.

활동 시작 직후부터 빌보드 재팬을 비롯한 현지 음악 차트에서 두각을 보이며 빠르게 대세 반열에 오른 요아소비는 올해 일본 히트 애니메이션 ‘최애의 아이’ 오프닝곡 ‘아이돌’로 글로벌 음악 차트를 뒤흔들며 존재감을 더욱 키웠다. 더불어 일본에서 진행한 첫 아레나 투어로 총 13만여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티켓 파워 또한 입증했다.

요아소비의 국내 인기 또한 ‘아이돌’ 히트 이후 눈에 띄게 높아졌다. 지난 9월에는 Mnet ‘엠카운트다운’에 깜짝 출연해 국내 팬들의 호응에 화답하기도 했다.

아시아 투어의 일환으로 펼친 이번 내한 공연은 양일 전석 매진돼 요아소비가 한국에서도 두터운 열성 팬층을 확보했다는 걸 체감하는 계기가 됐다. 당초 1회 공연할 예정이었던 요아소비는 티켓이 1분 만에 전석 매진되는 등 폭발적 호응이 이어지자 추가 공연 개최를 결정했다.

◇韓 향한 애정 녹인 열정적 공연에 ‘떼창’ 화답

요아소비는 한국어와 영어를 섞은 인사말 “안녕하세요, 위 아 요아소비!”를 힘차게 외치며 무대에 등장했다. 이들은 대표곡 중 하나인 ‘밤을 달리다’로 포문을 연 뒤 열정적으로 공연을 이어나갔다. ‘봄망초’, ‘아마도’ 등 초기 활동곡부터 히트곡 ‘아이돌’에 최신곡 ‘Biri-Biri’(반짝반짝)까지. 그간의 활동을 총망라해 16곡을 불렀다. 퍼커션 연주자를 포함한 라이브 밴드의 연주와 화려한 레이저 연출, 스크린에 띄운 다채로운 2D 애니메이션 영상은 공연을 듣고 보는 재미를 끌어올린 요소다.

“에브리바디 스탠드 업!” 보컬 이쿠라는 공연 내내 힘이 넘쳤다. 외모에 걸맞은 귀여운 음색을 뽐내면서 무대 곳곳을 누빈 그는 마치 스포츠 경기장의 응원 단장처럼 주먹을 하늘을 향해 뻗치며 관객의 흥을 끌어올렸다. 프로듀서 아야세도 바쁘게 움직였다. 키보드 연주 실력을 뽐내며 퐁성한 사운드를 만들어낸 그는 틈틈이 무대 앞으로 나와 호응을 함께 유도했다. 한국어로 “소리 질러!”를 외치기도 했다.

멤버들의 한국어 실력도 돋보인 지점. 우선 이쿠라는 “여러분 안녕하세요, 일본에서 온 요아소비 입니다. 저는 이쿠라 입니다. 감사합니다. 여러분을 만나서 너무너무 기뻐요”라고 말해 호응을 얻었다. 그가 “어제는 양념치킨 먹었어요. 너무너무 맛있어요.”라고 말할 땐 공연장이 웃음바다가 됐다. 아야세는 사전에 준비한 편지를 한국어로 읽으며 “여러분을 만나서 너무 기뻐요. 정말 고마워요. 사랑을 담아 연주할게요”라고 다짐해 박수를 받았다.

관객의 열정도 요아소비 두 멤버와 밴드 연주자들 못지않았다. 다수의 관객이 공연의 포문이 열렸을 때부터 자리에서 일어나 야광봉을 흔들며 멤버와 연주자들에게 힘을 실었다. 후렴구 ‘떼창’은 기본, 노래의 간주 부분이 나올 땐 “어이!” “어이!”를 외치며 군부대 위문공연 현장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했다. “카와이”(귀엽다) “아이, 시떼루”(사랑해) 등 일본어로 요아소비를 향한 애정을 표하는 관객도 많았다.

열성 팬들은 사전에 준비한 응원 문구가 담긴 종이 피켓을 관객에게 나눠주는 정성을 보였다. ‘처음 뵙겠습니다, 정말 좋아하는 요아소비에게’ ‘요아소비는 완벽한 궁극의 아이돌’ 등의 문구가 적힌 슬로건 이벤트는 공연 말미 ‘군청’ 무대 때 펼쳐져 감동적인 장면이 연출됐다.

“한국 문화를 아주 좋아해요. SNS로 응원을 해주시면서 라이브 공연을 보고 싶다고 한 분들이 많아서 한국에서의 라이브 공연이 하나의 꿈이 되었어요. 이렇게 여러분과 있을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해요. 꿈을 이루게 해주셔서 정말 고마워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꿈을 같이 이루어 갑시다.”(‘그 꿈을 덧그리며’를 부르기 전 이쿠라의 한국어 감사 인사)

요아소비는 16~17일 양일간 진행한 이번 공연의 총 관객 수는 8500여명이다. 이들은 18일 국내 취재진과 만나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한 공연 개최 소감 등을 밝힐 예정이다.

△다음은 공연 세트리스트

1. 밤을 달리다

2. 축복

3. 삼원색

4. 세븐틴

5. 미스터

6. Biri-Biri(반짝반짝)

7. 상냥한 혜성

8. 용사

9. 조금만 더

10. 봄망초

11. 아마도

12. 그 꿈을 덧그리며

13. 괴물

14. 군청

15. 어드벤처

16. 아이돌(Idol)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