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은 "대한민국" 김정은은 "남조선"…이랬다 저랬다 이유는[광화문 한통속]

한주간 ‘한’반도 ‘통’일·외교 ‘속’으로
  • 등록 2023-07-15 오전 8:00:00

    수정 2023-07-15 오전 8:00:00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북한이 최근 남한을 지칭할 때 ‘남조선’과 ‘대한민국’을 혼용해 사용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의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간 북한은 남측을 대개 ‘남조선’ 혹은 ‘남조선 괴뢰’ 등으로 불러왔는데, 공식적으로 사용하지 않았던 ‘대한민국’이라는 표현이 등장하면서다.

북한이 12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8형의 시험발사를 감행했다고 13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앞서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10~11일 이틀에 걸쳐 미군의 정찰기 활동을 비난하는 담화를 냈다. 김 부부장은 담화에서 남측을 ‘대한민국’이라고 명명했는데, 10일 담화에서는 “《대한민국》의 합동참모본부”, “《대한민국》족속” 등 표현을 썼고 11일 담화에서는 “《대한민국》의 군부”라는 표현을 썼다. 북한에서 ‘《》’(겹화살괄호)는 강조의 의미로 쓰인다.

이를 두고 북한이 남측을 한민족으로서 통일 대상으로 본다는 관점에서 벗어나 ‘국가 대 국가’로 보겠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는 분석이 쏟아졌다.

그러나 북한은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인 ‘화성-18형’을 시험발사(지난 12일)했다는 소식을 지난 13일 전하면서 예전 ‘남조선’ 명칭을 다시 사용했다. 김 위원장이 발사 현지지도에 나섰는데, 그는 “미제와 남조선 괴뢰 역도들이 부질없는 반공화국 적대시 정책의 수치스러운 패배를 절망 속에 자인하고 단념할 때까지 보다 강력한 군사적 공세를 연속적으로 취해나갈 것”이라면서 남한을 ‘남조선 괴뢰’라고 표현했다.

주목할 점은, 메시지가 전달된 매체의 특징이다. 김 부부장의 담화는 북한 주민들이 볼 수 없는 대외용 매체인 조선중앙통신에만 실린 반면, 김 위원장의 발언은 주민에게 공개되는 노동신문에 게재됐다. 북한이 남한을 향해선 정치적인 메시지를 보내고, 주민들을 향해선 전통적인 대남 인식에 혼란을 주지 않기 위해 지칭 용어를 달리한 것이란 추측이 나온다.

다만, 아직은 북한의 속내를 예단하긴 이르다는 게 대북 주무부처인 통일부와 대북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목소리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지난 13일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현안질의에서 김 부부장이 ‘대한민국’이라는 호칭을 쓴 의도에 대한 질문을 받자 “조금 더 볼 필요가 있다”며 “아직 어느 쪽으로 결정하는 건 조심스럽다”고 말을 아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총장)는 “(‘2개의 국가’라는) 원칙과 방향만 서 있는 것인지 법 제도화까지 돼 있는 것인지 아직은 불확실하다. 북한의 실수라곤 볼 수 없다”며 “북한 외무성 입장은 ‘국가 대 국가’ 전략 차원이고, 반면 군사적으론 ‘핵을 가진 북한이 한반도를 통일을 할 수 있다’는 관성적인 의미를 내기 위해 표현이 다르지 않았나 본다. 해석의 차이”라고 관측했다.

김여정 부부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