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쇄 풀린 원격강의]④`설 땅 사라질라` 위기의 사이버大들

원격수업 상한선 풀리면 평생교육시장 뺏길라 '위기감 팽배'
현행 ‘교과목 20%까지만 원격수업’ 상한선 유지해야 생존
“일반대학 원격수업 무분별한 확대 반대…가이드라인 필요”
  • 등록 2020-06-16 오전 1:39:00

    수정 2020-06-16 오전 7:42:58

[이데일리 신하영·신중섭 기자] 교육부가 온·오프라인 대학 간 경계선 역할을 해온 ‘일반대학 원격수업 운영기준’을 완화하기로 하면서 사이버대학들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전체 교과목의 20%까지만 원격으로 대체토록 한 해당 지침이 풀릴 경우 평생교육시장을 일반대학에 내어줄 수 있어서다.

전국 21개 사이버대학 2019년도 신입생 현황(자료: 한국원격대학협의회, 그래픽=이미나 기자)


“일반대학에 온라인 영역 잠식당할 것”

대구사이버대 관계자는 15일 “원격수업 운영기준이 풀려 일반대학이 원격수업을 확대할 경우 사이버대학의 온라인 영역이 침해당할 것”이라며 “사이버대가 유명무실해질 수 있다”고 했다.

교육부가 오프라인 대학인 일반대학에 적용하는 원격수업 운영기준은 교과목 중 원격강의 비중을 최대 20%로 제한한 게 골자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교육부는 해당 지침을 대폭 완화할 방침이다. 코로나19의 재유행이나 신종 바이러스 출현에 대비하려면 일반대학도 언제든 수업을 원격으로 대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사이버대학들은 교육부의 이러한 조치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그동안에는 교과목 대부분을 원격강의로 진행, 일반대학과의 차별화가 가능했었다. 직장·성인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강의를 듣고 학점을 딸 수 있다는 점은 사이버대학의 장점으로 거론됐다. 교육부가 일반대학에도 원격강의 확대를 허용할 경우 이런 차별화는 유명무실해 진다.

한국원격대학협의회(원대협)에 따르면 전국 21개 사이버대의 2019학년도 신입생 2만5285명 중 30대 이상은 61.9%다. 여기에 20대 후반(15.6%)까지 포함하면 최대 77.5%까지를 고졸학령인구가 아닌 성인학습자로 분류할 수 있다. 사이버대학들은 교육부가 온·오프라인 대학의 경계를 허물 경우 평생교육시장을 일반대학에 잠식당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사이버대 생존 여지는 남겨둬야”

앞으로의 관건은 과연 교육부가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비중을 얼마나 허용할지다. 교육부는 교육계 의견수렴을 거쳐 현재 20%로 제한한 상한선을 상향할지, 아니면 상한선을 전면 폐지할지 결정할 방침이다. 서울소재 한 사립대 교수는 “원격수업 상한선을 폐지해도 실험·실습이 필요한 학과에선 무작정 원격수업을 늘릴 수 없다”며 원격수업 상한선의 전면 폐지를 주장했다.

반면 사이버대는 상한선은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국 21개 사이버대가 생존할 여지는 열어줘야 한다는 것. 김영철 원대협 사무국장은 “원격교육 확대란 시대 흐름을 막을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의 가이드라인은 필요하다”고 했다.

원대협은 일반대학이 원격수업을 무분별하게 확대할 경우 수업의 질이 하락할 것이란 점도 지적했다. 김 국장은 “일반대학이 이번 학기를 온라인 강의로 대체했는데 수업 질 하락 문제가 거론됐다”며 “이는 일반대학이 강의를 전면 온라인으로 대체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 의미”라고 했다. 최근 대학생들이 온라인 강의학대로 학습권을 침해받았다며 등록금 환불을 요구하고 있듯 상한선 폐지는 신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 국장은 “사이버대가 20년간 쌓아온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일반대학이 따라오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국 21개 사이버대학 학생 현황(자료: 한국원격대학협의회, 그래픽=이미나 기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