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재 "박보검 덕에 노래 주목, 부담감은 없어요" [인터뷰]

기타 세션·가수 활동 병행
박보검 리메이크로 곡 알려져
3년 8개월 만에 새 미니앨범
"대학 신입생 시절 기억 담아"
  • 등록 2020-11-13 오전 10:56:21

    수정 2020-11-13 오전 11:32:44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만화처럼 눈이 반짝였던 그때 그 순간을 돌이켜봤죠.” 적재는 새 미니앨범 ‘2006’ 발매 기념 라운드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며 행복한 미소를 지어 보였다. 서울예술대학교에서 실용음악을 전공한 그는 “대학 신입생이었던 2006년을 회상해보며 신곡 작업을 했다”고 설명했다. 그래서 앨범 타이틀이 2006년을 뜻하는 ‘2006’이란다.

“순수하게 음악과 사람이 좋았던 때에요. 날씨 좋은 날, ‘텔레토비 동산’으로 불리던 곳으로 야외 수업을 나가서 동기들과 함께 노래하고 연주하던 예쁜 기억이 특히나 머릿속에 강하게 남아 있어요.”

그때의 기억과 가장 닮아있는 곡은 앨범 타이틀곡인 ‘반짝 빛나던, 나의 2006년’이다. 제목 그대로 ‘반짝 빛나던’ 대학 신입생 시절 이야기를 다룬 곡으로 잔잔한 어쿠스틱 기타 선율과 적재의 감미로운 목소리가 어우러졌다.

적재는 대학 동기인 밴드 딕펑스 멤버 김현우에게 타이틀곡을 먼저 들려줬다고 했다. 두 사람은 지난해 JTBC 예능 ‘비긴어게인3’에 함께 출연한 사이기도 하다. 적재가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검정고시를 통해 남들보다 2년 일찍 대학에 입학한 터라 나이는 김현우가 더 많다.

“형이 낯간지러워서 그런지 노래를 듣고 별말을 하진 않더라고요. 하하. 그래도 덕분에 함께 노래를 들으면서 학교에 대한 추억담을 나누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어요. ‘그때 생각 많이 난다’ 하면서요.”

‘반짝 빛나던, 나의 2006년’을 포함해 ‘풍경’, ‘알아’, ‘너 없이도’, ‘흔적’ 등 총 5곡이 담긴 ‘2006’은 적재가 2017년 3월 ‘파인’(FINE)을 낸 뒤 3년 8개월 만에 선보인 새 미니앨범이기도 하다. 그 사이 몇 장의 싱글을 내긴 했으나 적재는 ‘2006’이 ‘파인’의 연장선에 있는 앨범이라고 강조했다.

“‘파인’을 내고나서 선보인 싱글들의 경우 제가 작사, 작곡만 참여하고 편곡은 다른 분께 맡겼어요. 여러 사람들과 협업을 해보면서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스타일의 음악을 시도해보기 위함이었죠. 이번 앨범의 경우 제가 편곡까지 도맡으면서 최대한 모든 부분에 제 손길이 닿게끔 했어요. ‘파인’을 잇는 앨범이자 가장 저다운 앨범을 만들고 싶었거든요.”

‘2006’은 유희열이 이끄는 안테나에 합류한 이후 세상에 내놓는 첫 앨범이기도 하다. 홀로 활동을 이어오던 적재는 지난 9월 안테나에 새 둥지를 틀었다.

“안테나는 제 마음 속 1순위 회사였어요. 그동안 안테나 뮤지션들과 꾸준히 작업해오면서 회사의 분위기를 잘 알고 있었거든요. (유)희열이 형님이 계신 영향도 컸고요. 이번 앨범에 실린 곡들의 경우 안테나 합류 전에 완성돼 있었기 때문에 다듬는 과정부터 회사와 함께했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아요.”

적재는 가수가 아닌 기타 세션으로 먼저 이름을 알린 케이스다. 2008년 정재형을 시작으로 박효신, 김동률, 아이유, 정은지 등 여러 유명 가수들의 기타 세션으로 활약했다. 그는 그간 유명 가수들의 기타 세션을 맡으며 배운 점도 많다고 했다. 특히 아이유를 향한 각별한 마음을 드러내 취재진의 이목을 끌었다.

“계속해서 발전하면서 음악에 대한 고민을 놓지 않는 아티스트잖아요. 그러면서 스태프들까지 잘 챙기고요. 모든 면에 있어서 역시 스타라는 게 느껴져요.”

가수 활동은 2014년부터 겸하기 시작했는데, 2018년 배우 박보검이 ‘파인’에 수록된 ‘별보러 가자’를 리메이크한 게 인기에 탄력이 붙는 계기가 됐다.

“‘별보러 가자’는 박보검 씨가 불러주시기 전까지는 묻힌 곡이었죠. (웃음). 그런 의미에서 전 운이 좋았던 것 같아요. ‘별보러 가자’는 이제 저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다행스러운 건 그 곡이 박보검 씨 덕분에 주목받은 뒤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이후에 이번 앨범을 내게 되었다는 거예요. 부담감을 덜어낸 상태로 앨범을 선보일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기타 세션과 가수 활동을 겸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고 있는 적재. 그는 아직 뚜렷한 목표를 잡아놓고 음악 활동을 해나가고 있지는 않다고 했다.

“방송에 출연하고, 이렇게 앨범을 내고 인터뷰를 할 거라곤 상상도 하지 못했어요. 딱히 목표를 두지 않고 자유롭게 그때그때 하고 싶은 걸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여기까지 흘러오게 되었죠. 이렇게 계속 나아가다 보면 언젠가 시간이 흘렀을 때 뭔가를 이루긴 이뤘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까 싶어요.”

새 앨범 ‘2006’으로는 많은 이들에게 행복감을 안겨주고 싶다고 했다.

“많은 분이 제 노래를 듣고 잠시나마 빛났던 때를 떠올려보셨으면 좋겠어요. 혼란스럽고 복잡하고 답답한 시기인데 예뻤던 시간을 돌아보며 잠시나마 행복한 기분을 느끼셨으면 합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