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칼럼] 강원도, '스위스 모빌리티'에서 해법 찾아라

  • 등록 2015-11-02 오전 3:01:01

    수정 2015-11-02 오전 3:01:01

[한종호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장] 지난 2010년 치러진 강원도지사 선거 때 무소속으로 출마한 A 후보가 ‘수도권에 맑은 물을 공급하고 대한민국의 허파 역할을 하는 강원도의 상징성을 이용해 중앙 정부로부터 물값과 산소세를 받아내겠다’는 공약을 내걸어 유권자들의 관심을 모은 적이 있다.

수도권 주민들 입장에서는 강원도가 먹고 살기 어려우니 궁여지책으로 별 희한한 소리를 다 한다고 황당해 할 지 모른다. 그러나 뒤집어 생각해 보면 맑은 물과 공기의 원천인 산이 갖는 경제적 가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경제 모델이 만들어질 수 있겠다는 가능성에 주목을 하게 된다. 특히 국토의 64%가 산지(山地)라는 조건을 잘 활용해 산업(山業)을 활성화 할 수 있다면 제조업 중심의 성장엔진이 점점 식어가고 있는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로를 열어줄 수 있을지 모른다.

지난 수 십년 동안 우리 정부의 산지정책은 나무를 심고 숲을 가꿔 보호하는 데 주력해 왔는데 이는 성공사례로 세계에 소개되고 있다. 이러한 정책에 힘입어 일제의 산림 수탈과 6.25 전쟁으로 폐허가 된 전국의 민둥산들이 푸르고 울창한 숲으로 뒤덮이게 됐고 전 국민이 철 따라 녹음과 단풍과 설경을 즐길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우리의 산림정책은 딱 그 지점에서 멈춘 채 다음 단계로 나아가질 못하고 있다. 한국이 임업대국이 됐다거나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산악관광을 즐기기 위해 몰려들고 있다는 얘기는 아직 들리지 않는다. 설악산이나 지리산 대피소에서 하룻밤 잠을 청해본 등산객이라면 이 말을 금방 이해할 수 있다. 정부나 민간의 강력한 산림 보호논리 때문에 전체 산지의 77%(국토의 49%)가 산지관리법 상 ‘보전산지’로 지정돼 개발과 이용이 묶여 있기 때문이다.

산업(山業)의 대표 분야인 산악관광은 국내 레저문화의 확산으로 성장 전망이 밝으며 숙박이나 식음료, 장비 등 전후방 연관효과가 매우 높다. 이에 따라 산악관광은 창업이든 취업이든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잠재력이 충분하다.

또한 오스트리아를 거쳐 일본에서 ‘산촌(山村) 자본주의’ 라는 이름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에너지-식량 자족형 경제공동체’ 실험은 쇠락하는 굴뚝산업 패러다임을 보완하고 대체할 수 있는 모델이 된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준비중인 정부와 강원도는 올림픽을 전후 해 해외 관광객의 발길을 끌어들일 수 있는 ‘문화·관광·스포츠 컨텐츠’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전체 면적의 82%가 산지인 강원도는 최문순 지사가 직접 지휘봉을 잡고 산지 이용을 확대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 하는데 온 힘을 쏟고 있다. 최근엔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산지이용 활성화 전담 부서를 신설하고 도청과 18개 기초단체 및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로 구성된 팀을 꾸려 오스트리아·스위스 등 산악관광 선진국 사례를 연구하고 있다. 특히 스위스 정부가 산악 스포츠와 교통, 숙박, 축제 등 관광 정보를 온라인 플랫폼으로 통합해 운영하는 ‘스위스 모빌리티’는 대표적인 벤치마크 사례로 꼽힌다.

6년전 강원도지사 선거에 나섰던 모 후보는 강원도의 산을 어떻게 해볼 수 없으니 그건 그대로 두고 산소세라도 받아내야겠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다. 그러나 산악관광이든 산촌경제든 산지 이용을 활성화 할 수만 있다면 그게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는 날이 다가오고 있다. 이를 요즘 키워드에 맞춰 ‘창조 산업(山業)’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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