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멱칼럼]'대형병원 쏠림' 디지털헬스로 치료하자

송승재 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 회장
  • 등록 2019-09-10 오전 5:00:00

    수정 2019-09-10 오전 5:00:00

송승재 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 회장.
최근 보건복지부는 의료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단기대책을 내놨다. 기준을 정해 중증환자가 적고, 경증환자가 많은 상급종합병원은 패널티를 주겠다는 것이다. 고질적인 대형병원 환자쏠림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흔히 우리나라는 의료접근성이 뛰어나다고 말한다. 물리적으로는 맞는 말이다. 집밖을 나서면 곳곳에 병의원들이 포진해 있다. 하지만 전국민 건강보험체계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왜곡된 의료전달체계는 환자들의 대형병원 쏠림을 가중시킨 채 그대로 전승돼왔다.

높은 의료접근성만큼 건강 보장영역도 넓은지를 따지면 더 기대에 못 미친다.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는 건강보험 수가체계에 따라 제공된다. 퇴원 후 의료기관 밖에서 병세를 관리해야 할 환자들은 의료진이나 관련 전문가로부터 좀 더 세심한 관리를 받고 싶어 하지만, 마땅한 방법을 찾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이러한 환자와 보호자들의 요구 속에 디지털헬스 분야에서 수가화되지 않아 사용 못하는 의료서비스 보조 도구가 늘어나면서 아쉬움을 토로하는 목소리 역시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의료서비스 보조 도구 가운데 의약품과 같은 임상적 의미를 가지는 디지털치료제의 경우, 바이오신약을 넘어 세상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국내에서 디지털헬스는 이제야 시험대에 올랐지만, 해외는 그렇지 않다. 가까운 중국, 일본을 비롯해 미국과 유럽 각국은 디지털헬스를 제도화하며 의료자원의 효율적 운용을 꾀하고, 병원 밖에서도 지속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려 노력하고 있다. 임상을 기반으로 고도화된 디지털헬스는 연평균 20% 이상 고속성장하며 1세대 합성의약품, 2세대 바이오의약품에 이은 3세대 디지털치료제로 주목받고 있다. 세계 주요국들은 디지털헬스 서비스를 디지털치료제로 고도화하기 위한 속도전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글로벌 제약사들은 테크 스카우터를 두고 디지털치료제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한 오픈이노베이션을 실현하느라 분주하다.

첨단 통신기술인 5G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나라는 한국이지만, 이 기술을 헬스케어에 활용해 발 빠르게 확장시키며 시장을 선점하는 나라는 우리가 아닐 수 있다. 국내에서 디지털헬스를 준비해 온 기간만 20여년에 이른다. 세계 어느 나라보다 발 빠르게 시작했지만, 기존 규제에 얽매여 제도적으로 시행되지 못한 채 시험관에 갇혀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민의 선택권이 제한되고 있는지 따져봐야 하며, 우리가 주춤하는 사이 자평해 온 디지털강국이란 타이틀을 해외에서도 수용할지 우리 스스로 가늠해 볼 필요가 있다.

우리와 같이 한정된 의료자원 운용에 골머리를 앓는 세계 각국은 IT에 주목한다. IT는 본래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수단이다. IT를 활용한 디지털헬스는 의료자원의 효율적 분배를 돕는 훌륭한 도구로 각광받고 있다. 정부가 강원도를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해 디지털헬스를 실증하려는 이유이다. 부산과 세종에서 추진되는 스마트시티도 건강과 안전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지역 자원들을 IT를 활용해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시험이다.

디지털헬스, 나아가 디지털치료제와 같은 새로운 행동중재치료에 대한 컨센서스는 국내외 의료계에 폭넓게 형성돼 있다. 디지털헬스가 의료자원의 효율적 운용을 견인하는 훌륭한 의료서비스 보조 도구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아는 것도 의료계이다. 의료계가 정부와 함께 국민들에게 이를 알려 제도적으로 디지털헬스가 서비스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줘야 한다. 디지털헬스를 활용해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다면 왜곡된 기존 의료전달체계 개선에도 적지 않은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