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번동 441-3번지 '신통기획' 확정…숲세권 단지 재탄생

서울시, 번동 441-3일대 신속통합기획 확정
약 950세대 최고 29층 규모의 주거단지 계획
오패산과 연계한 단지내 입체적 공원도 조성
  • 등록 2023-12-27 오전 6:00:00

    수정 2023-12-27 오전 6:00:00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서울 강북구 번동 441-3일대의 신속통합기획안이 확정되면서 개발에서 소외됐던 지역의 재개발이 본격화된다.

서울시는 이번 기획으로 노후화된 저층주거지가 오패산 자락의 풍부한 자연환경을 품은 쾌적한 주거단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라고 27일 밝혔다. 대상지는 약 950세대, 최고 29층 규모의 쾌적한 주거지로 재탄생한다.

서울 강북구 번동 441-3번지 신통기획 위치도. (사진=서울시)
대상지는 반지하 등 노후주택 비율이 높고 오패산 자락의 급경사지로 눈이나 비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이 높다. 이에 시는 경사를 활용한 단지내 입체적인 공원을 계획하고 보행환경 정비 등 자연을 품은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단지 조성에 주안점을 뒀다.

번동 441-3일대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 계획은‘도심 속 공원을 품은 쾌적한 주거단지 조성’을 목표로 4가지 원칙을 담았다. △오패산과 연계되는 단지내 입체공원 등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구릉지 순응형 계획으로 옹벽없는 단지 조성 및 보행환경 개선 △주변을 고려한 통경축 계획 등 오패산으로 열린 경관 창출 △사업실현성을 고려한 용도지역 상향 등 도시계획 유연화이다.

먼저 오패산 자락(오동근린공원)과 연접한 입지 특성을 고려해 단지 중앙에 입체공원을 조성했다. 이를 통해 대상지는 대규모 공원을 품은 ‘숲세권’ 주거단지로 바뀐다.

또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조성한다. 경사순응형 대지조성 계획을 통해 대상지내 옹벽 발생을 최소화하고 엘리베이터 및 계단 등 수직 보행동선을 계획해 보행약자를 배려했다.

또한 대상지 전면부 덕릉로변으로 공공시설 및 근린생활시설, 쌈지형 공지 등을 배치했다. 단지 내 부득이한 단차 구간은 공공시설,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활용함으로써 주민의 생활 편의성을 높이면서 위압감을 최소화했다.

오패산로 및 덕릉로 등 주요 보행가로에서 오패산 조망이 가능하도록 열린 경관도 형성했다. 특히 오패산 자락이 가려지지 않도록 단지 동측부는 오패산 해발고도(123m) 이내로 층수 계획을 수립하는 등 주변과 조화로우면서도 다채로운 도시경관 창출을 도모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제3종, 제2종(7), 제1종주거 등 대상지 내 섞여있는 용도지역을 제3종주거 하나로 조정하고 유연한 층수 계획을 통해 주변과 도시계획의 정합성을 맞췄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대상지는 반지하 등 주거환경이 열악한 곳임에도 경사지 및 오패산터널 입지 등 한계로 사업추진에 부침이 있었던 곳”이라며 “이번 기획을 통해 개발에서 소외됐던 노후저층주거지가 입체공원을 품은 숲세권의 쾌적한 주거단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원활하게 사업이 추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