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댕이·냥이 코로나 걸리면…집에서 격리해야 하나요?

서울시 확진 반려동물 돌보는 임시보호소 운영
1인·가족 전체 감염자, 확진 반려동물 돌봄 걱정 덜 듯
확진자 노출된 반려동물 의심증상 시 코로나 검사
"반려동물→사람 전파 증거 없어…막연한 불안감 그만"
  • 등록 2021-02-06 오전 7:10:00

    수정 2021-02-06 오전 7:10:00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국내에서 처음으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던 새끼 고양이가 지난 3일 격리 해제됐다. 집단감염이 발생한 경남 진주국제기도원 역학조사 과정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이 고양이는 확진 당시 동물 관련 코로나19 지침이 없어 사람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받아 격리됐다. 이후 정부는 반려동물 관련 지침을 마련한 데 이어 서울시와 인천시 등 각 지방자치단체는 임시보호소 운영 등에 대한 추가 대책을 내놨다.

코로나19 확진 판정 받은 고양이.(사진=진주시보건소 제공)


6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립 동물복지지원센터 구로센터에서 다음 주부터 확진된 반려동물을 돌보는 임시보호소를 운영한다.

확진자가 기르던 반려동물이 코로나19 의심 증상을 보이면 시 보건환경연구원 동물위생시험소에서 검체를 채취해 감염 여부를 판별한다.

서울·인천, 확진 반려동물 임시보호소 운영

확진된 반려동물은 자택 격리가 원칙이지만, 보호자가 요청하면 무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1인 가구나 가족 전체가 코로나19에 감염돼 자택에서 확진된 반려동물을 돌보기 힘든 사례로 제한을 둔다.

서울시 관계자는 “가족 관련 확진자가 발생하면 반려동물의 증상 유무를 역학조사 과정에서 확인하고 의심 증상이 있으면 코로나 검사를 할 것”이라며 “센터에는 수의사가 상주하고 있어 치료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천시도 지난 3일 코로나에 걸린 반려동물을 맡아 돌보는 임시보호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보호자가 원하면 지정 동물병원이나 수의사회 동물보호센터 등 11개 임시 보호소에서 1일당 2만5000∼4만5000원의 보호 비용을 받고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확진자 노출된 개·고양이, 의심증상 보이면 코로나 검사

앞서 농림축산식품부는 국내에서 반려동물이 코로나19 확진자로부터 감염된 사례가 확인된 뒤 관리지침을 마련했다. 이 지침에 따르면 검사대상 반려동물은 코로나19 확진자에 노출돼 의심증상을 보이는 개와 고양이로 한정했다. 의심증상은 약하게 발열 증상을 보이거나 기침, 호흡곤란, 눈·코 분비물 증가 구토, 설사 등 이다.

반려동물의 코로나 검사 여부는 지자체 보건부서와 시도 동물위생시험소가 합의해 결정한다. 지자체 보건부서는 코로나19 확진자 역학조사 과정에서 의심증상을 보이는 반려동물을 확인하면 동물담당 부서를 통해 동물위생시험소와 협의하고, 동물위생시험소는 검사의뢰가 들어온 경우 관할 보건부서에 해당 반려동물이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했는지 여부와 의심증상이 있는지 등을 확인한다.

“반려동물→사람, 코로나 전파 증거 없어”

반려동물 역시 사람과 마찬가지로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외출이 금지된다.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 자택격리를 원칙으로 하고, 자택격리를 할 수 없으면 지자체 여건에 따라 위탁보호 돌봄 서비스 활용할 수 있다. 비용은 자부담을 원칙으로 하고, 가능한 경우 지자체가 지원할 수 있다.

자택격리 중에는 가족 중 한 사람을 지정해 돌보되 고령자와 어린이, 기저질환이 있는 가족은 제외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나 반려동물로부터 분리된 별도 공간에 격리해야 한다. 동물병원 진료가 필요하면 미리 전화로 수의사와 상담 후 동물병원 방문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격리는 양성판정 이후 14일이 지났거나 유전자증폭(PCR) 검사 결과 음성이면 해제된다.

농식품부와 질병관리청은 고양이 확진 사례와 관련해 “반려동물이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해 감염되는 사례는 일부 확인되고 있지만, 반려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되는 증거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람과 동물간의 코로나19 전파가능성에 대한 평가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라며 “반려동물 소유자는 막연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