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도 예외가 아니다. 온라인 강의가 일상화되는 것은 물론 필요한 지식을 가상공간에서 여러 방식으로 얻을 수 있게 되면서, 교수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식 교육은 위기를 맞고 있다. 여기에 한국의 대학은 저출산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나타난 학령인구의 감소로 이중의 위기를 맞고 있다. 입학생의 부족은 등록금 수입 감소로 인한 재정 악화로 이어지는데, 14년간의 등록금 동결은 이를 더욱 부채질하면서 대학의 기본임무인 교육과 연구의 부실을 초래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사립대학의 재정이 문제다. 2020년 사립대의 72%인 85개 대학이 적자를 기록했으며, 전체 사립대학의 적자 규모도 2019년 2727억원에서 2020년 4200억원으로 54%나 증가했다.
이런 막막한 현실에 비해 대학에 대한 사회의 기대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새 정부의 가장 시급한 요청은 디지털 대전환에 대처하기 위해 대학이 반도체 등 디지털 분야 인력양성과 연구개발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임무지향형 연구개발 기능 강화다. 사회문제 해결이나 정책목표를 달성하는 등 실질적인 임무를 달성하는 연구개발이 되어야 한다. 작금의 대학은 대학평가에서 상위등급을 얻기 위해 논문, 특허 숫자 늘리기 경쟁에 집중하고 있다. 이로 인해 대학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강의가 소홀해질 우려가 있다.
셋째, 디지털 대전환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 시스템의 구축이다. 평생교육은 단순히 성인의 재교육 수요 확대에 대응하는 측면을 넘어 인공지능 도입 등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일자리 감소에 대응하는 적극적인 진로 및 경력 개발 강화방안이 되어야 한다.
대학의 위기는 미래 국가경쟁력의 약화로 이어진다. 한때 대학은 상아탑이라 불리는 학문의 전당이었지만, 이제 이는 현실적으로 가능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 디지털 대전환에 필요한 기술, 인문을 아우르는 융합형 전문인재를 공급하고,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문, 사회, 공학을 아우르는 통합적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바로 디지털 대전환 시대 대학의 역할이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대학에 대한 규제 완화, 정부의 지원과 기업의 투자, 대학의 혁신 노력이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