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는 지난 5월부터 국내 최초 뷰티 영상 큐레이션 앱 ‘잼페이스(회사명 작당모의)’와 공동으로 매주 뷰튜버가 많이 쓴 화장품 랭킹을 발표하고 있다.
잼페이스는 지난 20일부터 26일까지 일주일 동안 유튜브에 공개된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인공지능(AI)이 자동 인식한 3112개 화장품 데이터를 분석해 순위를 매겼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 립, 베이스, 컨투어링 등 5개 핵심 카테고리별 인기 브랜드를 1위부터 5위까지 발표했다.
순위를 살펴보면 ‘에스티 로더 - 퓨처리스트 아쿠아 브릴리언스 리퀴드 파운데이션’이 베이스 부문 1위에 올랐다. 립 부문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는 립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매트한 제형의 틴트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잼페이스는 ‘AI 객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뷰튜버 영상을 메이크업 단계 별로, 제품 사용 구간 별로 나눠서 볼 수 있는 ‘타임점프’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잼페이스에서는 매주 주간 랭킹에 선정된 제품을 사용한 뷰튜버 영상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화장품 주요 카테고리별 인기 순위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 다양한 제형의 파운데이션, 상위권에 선정
매트하게 마무리되는 쿠션이 베이스 부문 상위권을 차지했던 지난주와 달리 이번주는 다양한 제형의 파운데이션이 상위권에 올랐다. 1위와 3위는 촉촉하게 마무리되는 ‘에스티 로더 - 퓨처리스트 아쿠아 브릴리언스 리퀴드 파운데이션’과 ‘에스쁘아 - 프로 테일러 파운데이션 비 글로우’가 차지했으며, 나머지 순위는 매트 혹은 세미 매트하게 마무리되는 제품이 차지했다. 2위 ‘라카 - 씬스틸러 UV 파운데이션’, 4위 ‘아리따움 - 풀커버 비비크림’, 5위 ‘메이블린 뉴욕 - 핏미 매트 + 포어리스 파운데이션’순이다.
◆ 매트 틴트가 상위권 차지
틴트 부문은 코로나19 재확산의 영향으로 보송하게 마무리되는 매트 틴트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1위에 오른 ‘포렌코즈 - 타투 끌레르 벨벳 틴트’를 비롯해 2위 ‘레어카인드 - 오버스머지 립 틴트’, 5위 ‘디어달리아 - 센슈어스 매트 립 수트’ 모두 매트한 제형의 틴트다. 3위는 지난주까지 4주째 틴트 부문 1위를 차지했던 ‘에뛰드 - 글라스 루즈 틴트’가, 4위는 8월 셋째주 신규 컬러를 출시한 ‘페리페라 - 잉크 틴트 세럼’이 선정됐다.
◆ 쉐딩 제품에 대한 선호도 여전히 높아
코로나19의 여파에도 쉐딩에 대한 뷰튜버들의 관심은 그대로였다. 뷰튜버가 많이 쓴 전체 화장품 상위권에 쉐딩 제품이 대거 포진한 것. 스테디셀러의 존재감도 여전했다. 1위는 ‘투쿨포스쿨 - 아트클래스 바이 로댕’, 2위는 ‘페리페라 - 잉크 브이 쉐딩’, 3위는 ‘레어카인드 - 파우더/미니 앨범 1집’, 4위는 ‘미샤 - 코튼 컨투어’, 5위는 ‘롬앤 - 베러 댄 쉐입’이 각각 선정됐다.
◆ 가성비 높은 단품 아이섀도우 인기
지난주 뷰튜버가 가장 많이 쓴 아이 메이크업 제품은 ‘에뛰드 - 룩 앳 마이 아이즈 카페’다. 아이메이크업 부문 상위권은 가성비가 높고 색상 선택의 폭이 넓은 단품 아이섀도우가 점령했다. 2위는 ‘아리따움 - 모노아이즈’, 3위는 ‘에뛰드 - 룩 앳 마이 아이즈 벨벳’, 4위는 ‘이니스프리 - 마이팔레트 마이 아이섀도우_매트’, 5위는 ‘바비브라운 - 아이섀도우’가 각각 차지했다.
마스크착용의 영향으로 블러셔 부문 역시 크림이나 워터 타입보다는 파우더 타입 블러셔 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1위는 ‘크리니크 - 치크 팝’, 2위는 ‘롬앤 - 베러 댄 치크’, 3위는 ‘나스 - 블러쉬’, 4위는 ‘라카 - 저스트 치크’, 5위는 ‘어퓨 - 과즙팡 젤리 블러셔’가 각각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