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우’ 한바다·고래·역삼역이 가리키는 것…'로펌 태평양'

`우영우 성공` 숨은 공신 `로펌 태평양`…비결은 디테일
용어 하나 갈리면 결과 뒤틀리는 법정의 세계
비현실 요소 바로잡아 시청자 몰입도 끌어올려
법률자문 맡은 법무법인 태평양 섬세한 터치 주목
  • 등록 2022-08-03 오전 6:30:00

    수정 2022-08-03 오전 6:44:28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드라마 자문의 묘미는 디테일이다. 극 중 잘못된 고증이나 묘사는 시청자 몰입을 깬다. 법과 같은 전문 영역은 용어와 과정 하나만 어긋나도 결과가 뒤틀린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드라마 우영우)가 호평을 받는 데에는 `시청을 훼방하는 포인트를 최소화한 법률 자문`이 한몫한다. 법조계 종사자들도 “묘사가 수준급”이라는 평가를 아끼지 않는다.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한 장면. 우 변호사 뒤로 보이는 게 고래다.(사진=넷플릭스 캡처)
드라마 완성도를 끌어올린 숨은 공신이 법무법인 태평양이라는 게 알려지면서, 이 로펌 구성원들도 함박웃음이다. 자문에 참여한 윤지효(사법연수원 40기) 법무법인 태평양 파트너 변호사는 디테일을 놓치지 않으려고 심혈을 기울였다고 한다.

제대로 된 용어와 절차, 과정을 묘사하는 데 애썼다. 예컨대 피고인(형사 재판의 당사자)과 피고(민사 재판에서 소송을 당한 이)를 구분하지 않으면 법정 풍경이 실제와 어긋날 수밖에 없다. 그러면 재판 당사자가 앉는 위치도, 재판이 진행되는 절차도 다 꼬인다. 종종 어떤 법정 물에는 민사재판 당사자 `피고`가 형사 재판에 등장하곤 한다. 알만한 이들은 채널을 돌릴지 모를 포인트다.

자문은 질과 양 모두에서 공을 들인 작업이었다. 십수년지기 벗 문지원 작가의 요청에 “친구 도와준다는 기분”으로 시작한 일이었다. 초고가 넘어온 2020년 3월 무렵 시작해 16부 마지막 원고가 건너온 올해 5월까지 2년2개월여간 이어졌다.

윤 변호사는 “디테일한 자문은 거의 반영하길래 작가에게 물었더니 ‘법조인이 보더라도 몰입하도록 완성도를 끌어올리고자 했다`고 하더라”고 전했다.

법무법인 한바다가 법무법인 태평양을 모델로 삼았다는 설정도 호재다. 둘의 이름이 유사한 데다가, 극 중 법률 시장에서 차지하는 위치(시장 2위)도 엇비슷하다. 실제 법률시장에서 2위는 시각에 따라 갈리기도 하는데, 법무법인 태평양은 드라마에서 판정승을 거뒀다.

우영우(박은빈 분) 변호사와 법무법인 태평양의 상징이 `고래`인 것도, 한바다의 위치가 역삼역 앞에 위치한 것도 힌트다. 실제로 태평양은 직전에 사옥이 서울 강남구 역삼역 앞에 있었다.

물론 드라마와 현실은 차이가 있다. 우영우 변호사가 극 중에서 증인을 신문하는 장면을 보면 실제 증인 좌석과 다른 데에 배치돼 있다. 신문을 위해 변호사가 자리를 벗어나는 경우도 드물다. 법정 대부분은 창문이 없다. 극 중 드라마적 요소를 부각하기 위한 장치로 해석된다.(사진=넷플릭스 캡처)
그러나 윤 변호사는 “작가한테 물었는데 한바다는 태평양에 영향을 받았지만 모티브는 아니라고 하더라”고 했다. 다만 “애초 이름은 한바다가 아니었는데, 태평양을 다녀간 이후 극 중에 고래를 등장시키고 이름을 한바다로 바꾼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자문 변호사 눈에 띈 ‘드라마와 현실의 가장 큰 차이’은 무엇일까. 때로는 “다큐 찍는 거 아니다”라는 작가의 반응에 `드라마적 허용`을 존중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이 장면은 여전히 미스테리라고 한다.

(이후 기사는 스포일러가 있으니 주의 바람)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9화에 등장하는 사랑 고백 장면.(사진=넷플릭스 캡처)
“자기가 다니는 회사 회전문 앞에서 동료한테 사랑을 고백하는 회사원도 있던가요. (웃음)” 이준호(강태오 분) 사원이 우영우 변호사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장면 얘기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