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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G 등급 보다 ‘지속 가능한 성장성’ 봐야”
‘그린코리아’ 펀드의 설정 후 수익률은 지난 22일 기준 -3.36%로 아직 마이너스다.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삼성전자(005930)(22.36%), 현대차(005380)(6.21%), 현대모비스(012330)(6.15%), LG화학(051910)(5.98%), NAVER(035420)(4.71%) 등이 주요 보유 종목이다. 대형주 중심으로 일각에선 일반 주식형 펀드와 차별성이 없다고 말한다. 고 CIO는 ‘편견’라고 선을 그었다. 단일 종목이 전체 시가총액 20%를 차지하는 한국 주식 시장의 특수성과 해당 기업들의 ESG 스코어링 우수성에 따랐다고 설명했다. 보유 종목 중 ESG 등급이 높지 않은 종목도 포함돼 있다. 잠재력 있는 기업이라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는 “ESG 펀드는 무조건 ESG 등급이 높은 종목만 담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실제 아문디운용 포트폴리오를 보면 ESG 등급이 높은 종목보다 현재 등급은 높지 않으나 ESG 개선가능성이 높은 종목의 비중이 높은데, 후자 그룹의 수익률이 더 높다”고 설명했다.
△ 준비만 1년3개월…“ESG는 글로벌 움직임”
유럽과 미국에선 일찌감치 ESG 투자가 자리 잡았다. 모닝스타에 따르면 상반기 글로벌 ESG 펀드로의 자금 유입은 1168억 달러를 기록했다. 상반기에 벌써 지난해 214억 달러의 5배가 넘는 자금이 몰렸다. 글로벌 추세에 맞춰 국내서도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올해 초 농협금융도 ESG를 내세운 중장기 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힘입어 NH아문디운용은 자체적인 평가 방법론을 개발했다. ESG 기업분석에서 환경을 적응성(Adaptability), 사회를 책임감(Responsibility)로, 지배구조를 주주가치(Shareholder value)로 정의했다. 여기에 성장성을 더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추구한다.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가 ESG 관련 한국 기업에 대한 리서치 범위를 400여개로 확대하면서 벤치마크로 ‘MSCI Korea IMI ESG Universal Capped’를 선정했다.
고 CIO는 “유럽과 미국에선 수익률까지 입증되면서 ESG는 당연한 방향성”이라면서 “국내에선 ‘ESG가 비용’이란 편견이 남아 있지만 코로나19 이후 거부감이 많이 줄었다”고 짚었다. 그는 “유럽에서 자동차를 수출하기 위해선 강화된 배기가스 기준을 따라야 하듯 ESG를 쫓아가지 못하는 기업들은 도태될 것”이라면서 “내년에는 ESG 중 환경에 초점에 맞춰 이를 구체화한 새 상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