잼페이스는 지난 6월 25일부터 7월 1일까지 일주일 동안 유튜브에 공개된 국내 뷰튜버 영상에서 인공지능(AI)이 자동 인식한 1323개 화장품 데이터를 분석해 순위를 매겼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 립, 베이스, 컨투어링, 스킨케어 등 5개 핵심 카테고리별 인기 브랜드를 1위부터 5위까지 발표했다.
순위를 살펴보면 아이 부문에서 ‘3CE’가 신제품 아이팔레트를 출시한 것에 힘입어 아이팔레트 1위 자리를 탈환했다. 립 부문은 틴트 제품이 상위권을 모두 차지해 립 카테고리 중 틴트에 대한 뷰튜버들의 높은 선호도를 입증했다. 스킨케어 부문은 더워진 날씨 탓에 토너 제품의 순위가 급상승했다.
뷰튜버가 많이 쓴 화장품 주간 랭킹은 잼페이스가 특허 출원한 ‘AI 객체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방대한 양의 유튜브 뷰티 영상에서 국내 뷰튜버가 사용한 화장품 데이터를 자동으로 분석해 추출된다.
잼페이스는 ‘AI 객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뷰튜버 영상을 메이크업 단계 별로, 제품 사용 구간 별로 나눠서 볼 수 있는 ‘타임점프’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잼페이스에서는 매주 주간 랭킹에 선정된 제품을 사용한 뷰튜버 영상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 ‘3CE’ 신제품 아이팔레트 1위 선정
지난주 뷰튜버가 가장 많이 사용한 아이팔레트는 3CE의 신제품 ‘클리어 레디어 에디션 멀티 아이 컬러 팔레트’였다. 3위와 4위는 ‘에스쁘아 - 리얼 쿼드 팔레트’와 ‘클리오 - 프로 아이 팔레트’가 각각 차지했다. 5위에는 셀레피트와 탑 뷰티 크리에이터 ‘벨라’의 협업으로 탄생한 ‘셀레피트 - 벨라컬렉션’이 선정됐다.
◆ 하이라이터 부문, 프레스티지 브랜드 스테디셀러가 상위권 차지
컨투어링 메이크업 중 하이라이터 부문 1,3,5위는 프레스티지 브랜드의 스테디셀러가 차지했다. 1위는 ‘스틸라 - 헤븐스 휴 하이라이터’가, 3위는 ‘아워글래스 - 앰비언트 라이팅 팔레트’가, 5위는 ‘펜티뷰티 - 다이아몬드 밤’이 선정됐다. 2위는 ‘슈레피 - 릿지 하이라이터’가, 4위는 ‘레어카인드 - 미니 앨범 투고 하이라이터 - 더라이트’가 차지했다.
◆ ‘에뛰드’ 파운데이션, 1위 석권
◆ 립 부문, 틴트 제품이 상위권 점령
립 메이크업 부문 1위는 지난주 2위에 오른 ’에뛰드 - 디즈니 썸썸 젤리 무스 틴트‘가 차지했다. 2위에는 ’치카이치코 - 원츄 블러벨벳 틴트‘, 3위에는 6월 셋째주 1위를 차지했던 ’블랙루즈 - 에어 핏 벨벳틴트 6 블루밍 가든‘, 4위에는 ’입생로랑 - 베르니 아 레브르 워터 스테인 틴트‘, 5위에는 ’페리페라 - 잉크 더 벨벳 AD‘가 각각 선정됐다.
◆ 더워진 날씨 탓에 토너 인기 급상승
스킨케어 부문에서는 날씨가 더워지면서 피부의 피지분비가 활발해진 탓에 산뜻한 제형의 앰플과 토너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1위는 피부고민에 따라 골라 쓰는 제품인 ’잇츠스킨 - 파워 10 포뮬라 싱글 오리진 앰플‘이, 2위는 ’오하이오후 - 애플 톡톡 토너‘가 차지했다. ’오하이오후‘는 인스타그램 팔로워 17만명을 보유한 인플루언서 ’고밤비‘가 지난해 론칭한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다. 3위에는 ’쏘내추럴‘의 신제품 ’시카유황 토너 옐로우시카 토너‘, 4위에는 ’키엘‘의 스테디셀러인 ’칼렌듈라 허벌 엑스트렉트 토너‘, 5위에는 ’나이팅게일 - 데일리 더마 이레이저토너 티트리‘가 각각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