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매물로 나온 쌍용차, 정부 특혜 논란 피해야

  • 등록 2020-06-22 오전 5:00:00

    수정 2020-06-22 오전 5:00:00

경영 위기에 직면한 쌍용차가 새로운 투자자를 찾고 있다. 최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 그룹이 유상증자 참여 방식에 따른 전략적 투자자를 물색하는 가운데 75%에 이르는 자신의 지분 일부를 넘기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지분을 모두 처분하고 철수하는 결과도 배제하기 어렵다. 그 결과가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든지 간에 쌍용차의 경영권에 중대한 변화가 초래될 것이라는 점에 있어서는 변함이 없어 보인다. 자동차 업계가 글로벌 과열경쟁에 코로나 사태까지 겹친 상황에서 그 여파가 경영난에 처해 있는 쌍용차로 먼저 들이닥친 셈이다.

쌍용차 경영은 현재 상당한 압박을 받고 있다. 지난해 281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는 등 13분기 연속 영업 손실을 낸 데다 올해 만기가 돌아오는 차입금도 2540억원에 이른다. 추가 자금을 제때 마련하지 못한다면 부도 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 대주주인 마힌드라가 지원조치에 나서야 마땅하지만 유보적인 입장이다. 쌍용차의 마지막 해고노동자들이 복직이 결정되고도 유급휴직으로 처리되다가 지난달에야 정식 출근하게 된 상황에서도 쌍용차의 어려운 경영 사정을 짐작하게 된다.

문제는 지금 여건에서 새로운 투자자를 찾기가 그리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이미 중국 지리자동차와 베트남 빈패스트를 포함해 외국의 몇몇 업체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얘기가 전해지지만 마지막 자본투입 결정까지는 상당한 협상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투자를 고려하는 입장에서는 마힌드라나 우리 정부로부터 어떠한 조건과 특혜를 보장받을 수 있는지를 따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정부 차원에서 서두를 일도 아니고, 더욱이 양보할 것도 아니다. 일단 현 상황에서 추가지원 조치를 취하지 않기로 한 것은 불가피한 조치다. 대주주인 마힌드라조차 쌍용차에 약속했던 2300억원 규모의 투자 계획을 철회한 상황에서 자칫 깨진 독에 물붓기로 끝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앞으로 쌍용차의 신규 투자자 참여 협상 과정에서도 마찬가지다. 기업은 살려야 하지만 그렇더라도 과도한 국민 부담 출혈은 피해야 한다. 과거 국내 기업에 대한 외국자본 참여 때마다 겪었던 논란을 충분히 참고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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