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혜진 "트롯 경연 후유증 극복, 부족했던 2% 채워야죠"[인터뷰]

신곡 '사랑의 재계약' 발표
  • 등록 2024-01-26 오후 2:15:41

    수정 2024-01-26 오후 2:15:41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신곡으로 부족했던 2%를 채우고 싶어요.”

트롯 장르 신곡 ‘사랑의 재계약’으로 새해 활동의 포문을 여는 가수 진혜진(본명 김혜진)의 말이다. 진혜진은 27일 낮 12시 각종 음악플랫폼을 통해 ‘사랑의 재계약’ 음원을 정식 발매한다. 지난해 각종 행사와 방송 무대에서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었던 곡이다.

최근 이데일리와 인터뷰한 진혜진은 “그간 발표한 곡 중 관객 반응이 가장 뜨거운 곡이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제목이 비슷한 ‘사랑의 배터리’와 ‘사랑의 재개발’을 잇는 국민 히트곡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미소 지었다.

‘사랑의 재계약을 해줘요 / 평생 내 이릎 옆에 사인해줘 / 영원히 변치 않은 사랑 특약이에요 / 어서 내게 도장찍어요 - ♪’

‘사랑의 재계약’은 위트 넘치는 노랫말과 경쾌한 멜로디, 진혜진의 발랄한 목소리가 조화를 이룬 곡이다. 진혜진은 “사랑의 재계약을 맺어 평생 함께하자는 내용의 노래”라고 소개했다. 이어 “재계약을 소재로 다룬 곡이다 보니 기업 행사에서 특히 반응이 좋은 편”이라며 웃어 보였다.

“노래 중간 중간 ‘재계약!’ ‘사인해!’를 추임새로 외쳐주시는 분들도 많아요. 그럴 땐 저도 더 흥이 올라서 더 힘차게 무대를 꾸미게 되고요. 음원 발매 이후 더 많은 분에게 곡이 알려졌으면 하고, 따라부르기도 쉽고 추임새를 넣기에도 좋은 곡인 만큼 내심 선거송으로도 자주 쓰였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사랑의 재계약’은 지난해 소속사인 유레카 엔터테인먼트와 재계약을 체결하면서 떠오른 아이디어를 반영해 제작한 곡이라 더욱 의미가 남다르다. 소속사를 이끄는 작곡팀 유레카(EuReKa)가 작사, 작곡을 담당했다.

“어느덧 소속사와 5년이라는 시간을 함께하면서 정이 많이 들었어요. 제가 트롯 가수 활동을 시작할 때쯤 만들어진 곳이라 같이 성장해왔다는 느낌도 있고요. ‘사랑의 재계약’은 재계약을 맺을 때 ‘앞으로 더 잘해보자’는 의미에서 작업한 곡이라 애정이 더 깊죠.”

건국대학교 영화예술학과 출신인 진혜진은 뮤지컬 배우로 활동하며 ‘빨래’, ‘젊음의 행진’ 등의 작품에 출연하다가 가수로 노선을 변경하고 2018년 트롯계에 발을 들였다.

“뮤지컬 배우로 지낼 때 팝페라 팀 활동을 병행하면서 다양한 무대를 경험했어요. 그런 경험을 통해 제가 작품 속 캐릭터가 아닌 본연의 나로 무대에 올라 관객과 소통할 때 더 큰 희열을 느낀다는 걸 깨닫고 가수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요.”

진혜진은 트롯 가수로 활동하면서 ‘넘버 원’, ‘연약한 여자’, ‘그대 바라기’, ‘맛보고 가세요’, ‘주르륵’, ‘눈물잔’, ‘어금니’, ‘사랑의 미끼’, ‘철수와 영희’ 등의 곡을 선보였다. 대표곡은 여러 지역 및 업체들의 홍보곡으로 자주 쓰이며 호응을 얻은 곡인 ‘맛보고 가세요’다.

“트롯은 삶을 녹이는 장르라는 점에서 끌렸어요. 오랜 시간 동안 저의 본연의 모습과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장르라는 생각도 들었고요. 뮤지컬 배우와 팝페라 팀 활동 경험이 있어서인지 고급진 스타일로 트롯곡을 부르는 게 매력 포인트라고 해주시는 팬분들이 많은 편이고요. 동료 가수들을 잘 챙기는 면과 표현력을 칭찬해주시기도 해요.”

진혜진은 SBS ‘트롯신이 떴다’(2020), TV조선 ‘미스트롯2’(2020~2021) 등 트롯 경연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대중과 만났으나 아쉽게도 상위권 진입의 꿈은 이루지 못했다. 진혜진은 “항상 1점이나 2점 차로 탈락했다. 한 끗이 부족했던 것”이라며 “연이어 경연 프로그램에 출연한 이후엔 ‘왜 난 2%가 부족한 사람일까’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힘든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고 고백했다.

“쌓인 피로가 한꺼번에 몰려오기도 했고, 주변 분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한 데 대한 속상한 마음도 컸어요. 그래서 2년 가까이 집 밖에 거의 나가지 않으며 최소한의 일정만 소화하면서 지냈어요. 그렇게 지내다 보니 체중이 7~8kg이나 증가했고, 극도의 스트레스 탓에 한때는 목소리도 제대로 나오지 않았어요. 목 디스크 증상도 찾아왔고요.”

다행히 진혜진은 길었던 방황을 끝내고 다시 용기를 냈다. 진혜진은 “어느 순간 ‘더이상 이대로 멈춰 있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밖으로 나가 하루에 1만보씩 걷기 시작했다”면서 “덕분에 몸도 마음도 다시 건강해졌다”고 밝혔다. 지난해 새 출발을 다짐하며 활동명도 바꿨다. 그전까지는 ‘혜진이’라는 예명을 썼다.

활동명 변경에 대해 이야기하며 진혜진은 대한가수협회 회장직을 맡고 있기도 한 선배 가수 이자연을 향한 고마움을 표했다. 진혜진은 “선배님과 는 대학 선후배 사이다. 대학에 뒤늦게 진학하셔서 학번으로는 제가 선배인 입장”이라고 웃으며 “항상 저에게 기운을 북돋워 주시는 고마운 선배님이고, 협회에 찾아갈 때마다 가수 활동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조언도 많이 해주신다”고 말했다.

“활동명을 바꾼 것도 이자연 선배님의 조언이 영향을 미친 일이에요. ‘이름이 너무 흩어지는 느낌이 든다’고 하셔서 고민 끝 변경을 결정하게 된 거였죠. ‘혜진이’일 땐 ‘혜진’이나 ‘이혜진’으로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지금은 ‘진혜진’으로 확실히 기억해주시는 분들이 많아요. 흩어지지 않고 쌓이는 느낌이라 만족하고 있습니다.”

진혜진은 강원도 양구군 홍보대사를 맡고 있으며 ‘찾아가는 전국민 희망 콘서트’를 비롯한 다양한 무대에서 MC로도 활약 중이다. 이에 더해 최근에는 족구 도전기를 그리는 유튜브 콘텐츠 ‘탱탱걸스’로도 팬들에게 재미를 주고 있다. 진혜진은 “기회가 주어질 때마다 최선을 다해 임하려고 노력하다 보니 점차 활동의 폭이 넓어지고 있는 것 같다”며 “앞으로 더 많은 무대와 콘텐츠로 팬들과 소통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때는 ‘왜 난 2%가 부족한 사람일까’라는 생각에 빠져 힘들어했는데 요즘은 ‘2%만 채우면 된다’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활동에 임하고 있어요. 신곡 ‘사랑의 재계약’으로 포문을 여는 2024년을 나머지 2%를 채울 해로 만들어봐야죠.”

음악 스펙트럼을 넓히기 위한 노력도 꾸준히 이어갈 생각이다. 지난해에는 김다현의 ‘야! 놀자’ 작사, 작곡에 참여하며 송라이팅 분야에도 발을 들였다. 진혜진은 “그동안 나이대에 맞는 귀여운 사랑 노래를 자주 들려드렸는데 앞으로는 인생에 대해 노래하는 감성 짙은 곡들도 자주 선보이고 싶다”고 했다. 더불어 “정통 트롯뿐만 아니라 팝과 발라드 요소를 더한 이른바 ‘뉴 트롯’까지 소화하는 가수가 되고 싶다”고도 밝혔다.

“팬분들이 ‘진혜진 목소리를 들으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해주실 때 뿌듯함을 느껴요. 계속해서 좋은 에너지를 드리는 가수가 되기 위해 몸과 마음을 잘 관리하며 활동을 이어나가 보겠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