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편중 현상 줄이고 안정적 포트폴리오 구축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삼성전자 2007년 1분기와 올해 1분기 매출 및 영업이익은 각각 ‘14조 3860억원→50조 5475억원’, ‘1조 1831억원→9조 8984억원’으로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8.22%에서 19.58%로 2.4배 가량 껑충 뛰었다.
이 시기 매출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HHP’(휴대전화 등 모바일 기기) 비중의 증가다. 2007년 1분기 삼성전자 부문별 매출은 현재의 CE(TV·생활가전)에 해당하는 디지털 미디어 및 생활가전 사업부가 16.2%, IM(인터넷·모바일) 부문인 정보통신 총괄이 32%, DS(디바이스솔루션) 부문인 반도체 및 LCD 총괄이 각각 31.1%, 19.8% 등으로 절반이 넘는 50.9%를 차지했다. 올 1분기에는 CE 부문 19.8%, IM 부문 40.5%, DS 부문(반도체 24.6%·디스플레이 12.8%) 37.4% 등으로 10년 새 메모리 등 부품사업 의존도가 줄고 세트 사업 비중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한 IM 부문 비중이 10% 가량 늘었다.
세계 1위 지배력 지속 강화…‘4차 산업 혁명’ 대비 중요
삼성전자는 각 제품별 경쟁력과 시장 지배력도 꾸준히 강화해 왔다.
삼성전자는 이처럼 스마트폰시대 개막 이후 10년간 반도체와 스마트폰, TV·생활가전 등이 삼각축을 이루며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해왔다. 그러나 4차 산업 혁명시대를 맞는 향후 10년은 미래먹거리 발굴을 위한 과감한 선제 투자가 이전보다 더 중요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삼성은 비(非)메모리 분야인 파운드리(반도체위탁생산) 사업부를 신설하고 자율주행·커넥티드카 등과 연계된 전장(전자장비) 사업 투자 등 방향은 제대로 잡고 있다”면서도 “당장은 문제가 되지 않을지 몰라도 회사가 꾸준히 지속 성장을 하기 위한 인수합병(M&A) 등을 추진하려면 총수 부재 상황이 조속히 해결돼야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