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파씨·키스오브라이프 노래에 서태지·브리트니 스피어스 있다?[스타in 포커스]

1990~2000년대 감성 각광 지속
K팝 변주 방식 한층 다채로워져
옛 히트곡 오마주 사례도 나와
  • 등록 2024-04-05 오후 12:18:43

    수정 2024-04-05 오후 12:18:43

영파씨(사진=DSP미디어)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1990년대와 2000년대 감성을 품은 신곡이 계속해서 쏟아지는 가운데 K팝 음악의 변주 방식이 한결 다채로워지고 있어 주목된다. 리메이크와 샘플링에 이어 이젠 오마주(hommage) 바람까지 분다.

오마주를 통한 신구 감성의 조화를 이뤄내 호평받고 있는 대표 주자는 5세대 신흥 걸그룹인 영파씨와 키스 오브 라이프다.

오마주는 존경하는 아티스트나 작품에 영향을 받아 비슷한 작품을 창작하는 것을 뜻한다. 먼저 컴백한 영파씨는 지난달 20일 연 언론 쇼케이스에서 신곡 ‘XXL’을 서태지와 아이들의 1995년 발표곡 ‘컴 백 홈’(Come Back Home)을 오마주해 완성한 노래라고 소개해 화제를 모았다.

‘XXL’은 ‘큰 꿈을 키워가고 있는 영파씨의 당찬 포부’를 주제로 다룬 힙합 트랙이다. ‘컴 백 홈’을 연상케 하는 하드코어 갱스터 힙합 사운드가 돋보인다. 브랜뉴뮤직 힙합 그룹 팬텀 출신 키겐이 프로듀싱했다. 영파씨는 “서태지와 아이들 선배님들처럼 메시지를 담은 음악으로 판을 엎어보고 싶었다”고 오마주의 이유를 밝혔다.

영파씨는 ‘XXL’로 국내외 음악 팬들에게 뜨거운 호평을 받는 중이다. 5세대 걸그룹이 1990년대풍 힙합에 도전했다는 점이 신선하고 곡의 완성도와 짜임새 또한 뛰어나다는 평가다. 해외 음악 팬들 사이에서는 하드코어 갱스터 힙합 음악을 주로 선보인 미국 힙합 그룹 사이프레스 힐의 노래 같다는 반응도 나온다.

영파씨는 “서태지와 아이들 선배님들이 저희를 보며 뿌듯함을 느끼셨으면 한다”고 언급했는데, 이미 그들이 충분히 뿌듯해할 만한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 가운데 영파씨의 ‘XXL’은 ‘Wild 94.9’을 비롯해 ‘102.7 KIIS FM’, ‘KDDB HONOLULU’, ‘KLUC Vegas’, ‘WXKS BOSTON’ 등 미국의 여러 라디오 채널에서 잇따라 선곡되며 주목받는 중이다. 소속사 DSP미디어는 “힙합의 본고장인 미국에서 현지 리스너들에게 입소문을 타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고 전했다.

키스오브라이프(사진=S2엔터테인먼트)
3일 컴백한 키스오브라이프는 2000년대 팝 사운드를 구현한 신곡 ‘마이더스 터치’(Midas Touch)로 컴백했다. ‘마이더스 터치’는 강렬한 사랑에 빠지는 순간을 주제로 다룬 곡인데, 2000년대 전성기를 누린 여성 팝스타들의 활동곡을 떠오르게 하는 강렬하고 화려한 사운드가 인상적이다.

키스오브라이프는 컴백 당일 연 언론 쇼케이스에서 ‘마이더스 터치’를 타이틀곡으로 내세운 이유를 묻자 “회사 분들도, 멤버들도 대중이 그 시절 향수를 불러일으킬 만한 무언가를 원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멤버 나띠는 “개인적으로도 그 시절 음악을 좋아한다”면서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톡식’(Toxic) 같은 감성을 연구해서 저희만의 색깔로 준비해봤다”고 설명했다.

키스오브라이프는 지난해 탄탄한 가창력과 퍼포먼스 실력을 인정받으며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신인상을 비롯한 여러 신인 아티스트 상을 휩쓸었다. ‘마이더스 터치’를 향한 호평 속 기분좋게 컴백 활동을 시작한 키스오브라이프가 상승세를 이어갈지 관심이다.

한 음악 프로듀서는 “오마주는 샘플링과 비교해 승인 절차, 기간, 비용 부담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다만, 표절 논란에 휘말리지 않기 위한 세심한 프로듀싱이 요구되고 샘플링 기법과 달리 검증된 킬링 구간이 없는 만큼 히트 타율이 낮을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라이즈(사진=에스엠엔터테인먼트)
한편 기존곡에서 일부 구간만 따오는 샘플링 기법을 활용해 탄생한 신곡들과 정통 리메이크 방식으로 만들어진 프로젝트 음원들도 꾸준히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인 샘플링 기반 인기곡으로는 멜론 등 주요 차트 순위권에 꾸준히 머물고 있는 보이그룹 라이즈의 ‘러브 원원나인’(Love 119)과 프로듀싱 팀 그루비룸의 ‘예스 오어 노’(Yes or No)를 꼽을 수 있다.

라이즈의 ‘러브 원원나인’은 밴드 이지(izi)의 2005년곡 ‘응급실’을, 걸그룹 르세라핌 멤버 허윤진이 피처링 아티스트로 나선 그루비룸의 ‘예스 오어 노’는 걸그룹 브라운아이드걸스의 2008년곡 ‘러브’(Love)를 샘플링해 만든 곡이다. 두 곡 모두 원곡의 킬링 구간을 활용해 원곡과 확연히 다른 색깔을 냈다는 점이 인기 포인트다.

‘예스 오어 노’의 경우 원곡 ‘러브’ 작사를 맡은 작사가 김이나가 다시 한번 작업에 참여해 새로운 노랫말을 써냈다는 점 또한 눈길을 모은다.

리메이크 음원 중에서는 비투비의 이창섭이 가창을 맡은 ‘천상연’의 기세가 흥미롭다. 멜론 7위, 지니 8위(3일 일간차트 기준) 등 여러 인기 아이돌 그룹들의 공세 속 차트 최상위권을을 유지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천상연’은 듀오 캔이 1998년 발표한 동명의 곡이 원곡이다. 눈에 띄는 대목인 작곡자가 캔의 원년 멤버이기도 한 ‘명곡 제조기’ 유해준이라는 점이다. 유해준은 최근 자신의 곡인 ‘나에게 그대만이’를 비롯해 정재욱의 ‘잘가요’, 박완규의 ‘천년의 사랑’ 등이 연이어 리메이크되어 뜨거운 반응을 얻으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이 가운데 ‘천상연’까지 히트하면서 ‘리메이크 화수분’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