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 첫 번째로 올해는 베트남의 식문화를 다시 쓴다는 각오로 밀솔루션 매장을 리뉴얼하고 카페형 베이커리를 전점으로 확대한다.
롯데마트는 지난 5월 베트남 1호 점포인 ‘남사이공점’의 밀솔루션 매장을 열대 지방에서는 좀처럼 접하기 힘든 회, 초밥, 삼각김밥 등으로 확대 구성하고 글로벌 간편식들의 구색 보강을 통해 매장 면적을 두 배로 확충했다.
초밥 메뉴는 롯데레전드호텔 30년 경력 최상대 셰프와의 협업으로 기존 40여 품목에서 120여 품목으로 3배 가량 늘렸다. 베트남에서는 일반적이지 않은 회, 초밥, 롤, 삼각김밥, 우동, 튀김 등을 최 셰프의 레시피대로 구현하기 위해 전문인력도 점포당 10명 수준으로 늘렸다.
또한 롯데마트는 베트남의 높은 외식 비중과 글로벌 푸드에 대한 포용력이 높다는 점도 고려했다.
롯데마트가 밀솔루션 매장의 메뉴의 리뉴얼 후 매출은 당초 예상을 웃돌았다. 리뉴얼 전인 올 3월 대비 6월 밀솔루션 매장의 매출은 5배 이상 증가했고, 리뉴얼 대비 22% 증가한 하루 평균 2천여 명의 고객이 몰렸으며, 객단가 역시 36% 가량 증가했다. 롯데마트는 남사이공점 리뉴얼 성공을 발판으로 밀솔루션 매장 리뉴얼을 전점으로 확대 중이다. (9월 현재 베트남 14개 점포 중 10개 점포 완료)
또한 롯데마트는 베트남이 과거 프랑스 식민지 시절의 영향으로 커피와 차, 그리고 빵을 주식으로 하는 식문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점에 착안, 베이커리에도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있다. 지난 3월 베트남에서 ‘Artisan Bakery’를 운영하고 있는, 황정태 명장과의 협업으로 남사이공점 베이커리 메뉴를 전면 개편한 데 이어 올 8월에는 ‘카페형 베이커리 매장’으로 탈바꿈 시켰다.
이를 통해 시그니쳐 메뉴인 ‘바게트’는 베트남 고객들에게도 좋은 품질에 현지의 기호를 맞춘 대표상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베이커리 매출은 기존 대비 20% 가까이 증가했다.
이학재 롯데마트 해외개발부문장은 “밀솔루션 매장 리뉴얼과 카페형 베이커리 전점 확대를 통해 베트남의 식문화를 선도해 가는 혁신 유통업체로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글로벌 롯데마트가 지속 성장하는 데 초석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