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통영 간 유인촌 “진해군항제·통영음악제 세계화 지원”

지난달 28~29일 ‘로컬로’ 4번째 편
봄철 대표 두 축제 현장 찾아 점검
연계 관광상품 개발 등 협력방안 모색
“亞 넘어 세계적 축제로 자리잡길”
  • 등록 2024-04-01 오전 7:21:30

    수정 2024-04-01 오전 8:07:16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9일 경남 통영시 동원중학교를 찾아 동원중 색소폰 오케스트라의 공연을 관람한 뒤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문체부 제공)
[창원·통영(경남)=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경남 창원의 진해군항제와 통영시 국제음악제 현장을 찾아 지역 축제의 세계화 지원에 힘을 실었다. 문체부는 봄철 대표 두 지역 축제를 관광상품으로 연계해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 문화 축제로 키워나가겠다는 복안이다.

유인촌 장관은 지난달 28~29일 두 축제 현장을 직접 둘러보고 운영 현황과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방문은 문체부의 ‘로컬100 보러 로컬로’(로컬로) 캠페인 네 번째 일정이다. 두 축제는 문체부가 선정한 지역문화자원 100선 ‘로컬100’에 포함됐다. 유 장관은 내외국인의 지역 방문 촉진을 위해 지난해 12월 밀양을 시작으로 올 1월 강릉, 2월 수원에 이어 매달 로컬100 현장을 찾고 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달 3월 28일 진해군항제가 열리고 있는 경남 창원시 진해구 여좌천 변을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지난달 23일 개막한 진해군항제는 군항의 지역적 특성과 충무공 이순신의 호국정신을 기리는 추모제를 결합한 행사다. 36만여 그루의 벚나무가 만드는 벚꽃이 장관이다.

유 장관은 첫날 벚꽃 명소인 경화역과 여좌천변을 둘러보고, 축제 상황을 점검했다. 다만 이날 오후 많은 비가 내려 당초 찾기로 한 진해군악의장 페스티벌의 오픈 리허설은 취소됐다. 그는 “이날 찾은 관광객들은 상당히 불편을 느낄 것 같아 아쉽다”면서도 “내일이면 날이 좋아진다니 충분히 즐겼으면 좋겠다”고 했다.

둘째 날은 이날 개막한 국내 대표 클래식 축제 통영국제음악제를 찾아 참여 음악가와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통영음악제는 통영 출신 윤이상 작곡가를 기리기 위해 2000년 출범했다. 수산업 소도시 통영을 예술산업 도시로 바꾸는 데 기여했다. 올해는 ‘순간 속의 영원’을 주제로, 4월7일까지 열린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달 3월 29일 경남 통영시 동원중학교를 찾아 동원중 색소폰 오케스트라의 공연을 관람한 뒤 학생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유 장관은 개막 공연에 앞서 마련된 리셉션에서 “통영음악제가 한국은 물론 아시아를 넘어 세계적인 음악 축제로 확실히 자리 잡기를 소망한다”고 축사를 했다. 앞서 그는 지난해 12월에도 이곳을 찾아 “통영음악제가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페스티벌과 같이 외국인이 찾는 축제로 거듭나려면 모든 학교에 학생 오케스트라를 운영할 정도로 지역 주민과 더 밀착 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의 일환으로 개막 전 학생 오케스트라를 양성하는 통영 동원중학교를 방문했다. 동원중은 단원 50명으로 구성된 색소폰 주축의 오케스트라 ‘더샵’(THE)을 운영 중이다. 더샵 단원들은 이날 ‘콘체르토 디 아모레’와 변진섭의 ‘우리의 사랑이 필요한거죠’ 등을 연주해 큰 박수를 받았다.

유 장관은 공연을 마친 뒤 단원들의 멘토로 나서 질문에 답변했다. 그는 “학생 시절엔 호기심이 있는 것을 계속 해보길 권한다. 지금 해야 할 것들을 놓치지 않았으면 좋겠다. 나는 나이 들어 후회했다”면서 “청소년기에 음악을 통해 만들어진 상상력은 앞으로의 삶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9일 경남 통영시 동원중학교를 찾아 동원중 색소폰 오케스트라의 공연을 관람한 뒤 방명록에 남긴 글.(사진=문체부 제공).
방명록에는 지난해 취임사에서도 강조했던 ‘돈키호테’ 대사를 인용해 ‘이룩할 수 없는 꿈을 꾸고, 견딜 수 없는 고통을 견디며 (중략) 잡을 수 없는 저 하늘의 별을 잡자’라고 남겼다.

유 장관은 통영 강구안 문화마당에서 열린 음악제 부대행사인 프린지 공연 현장과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영재교육원 경남통영캠퍼스 등도 방문했다. 평소 예술교육에 관심이 많은 그는 2021년 개원한 경남통영캠퍼스의 40여개 연습실을 둘러본 뒤 “학생들이 연습하기에 좋은 환경을 갖췄다”며 교육 과정에 관심을 표했다.

한편 유 장관은 축제 현장 외에도 현지 ‘문화가 있는 산업단지’와 폐조선소 ‘신아 조선소 부지’ 및 ‘늘봄학교’ 현장을 찾아 의견을 청취하고, 지원을 약속했다.

유인촌 장관은 “창원 진해군항제와 통영국제음악제는 매년 이맘때 열리는 봄철 대표 축제”라며 “앞으로도 매월 로컬로 캠페인을 통해 지역이 지닌 매력을 국내외로 알려 우리 지역관광이 세계적 문화콘텐츠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내외국인의 지역 방문이 활성화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난달 3월 29일 경남 통영시를 방문해 강구안 문화마당에서 열리고 있는 2024 통영 프린지 공연 행사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9일 경남 통영시 동원중학교를 찾아 동원중 색소폰 오케스트라의 공연을 관람한 뒤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문체부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