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中, 너무 버릇없어"..美中무역협상 이상기류?

일종의 압박성 발언 VS 치명적 걸림돌 부상
  • 등록 2018-05-18 오전 5:50:05

    수정 2018-05-18 오전 5:50:05

사진=AP연합뉴스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사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열리는 미·중 주요 2개국(G2) 간 제2차 무역협상과 관련, “나는 성공할지 의심스럽다”며 타결 가능성에 회의적 시각을 드러냈다. 전날(16일)에 이은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압박성’ 발언일 것이라는 관측과 불과 이틀 전만 해도 “계속 주목해 달라(Stay tuned)”며 타결 가능성을 내비쳤던 만큼 양국 간 협상 과정에서 치명적인 ‘걸림돌’이 생긴 것 아니냐는 비관론이 맞서는 형국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옌스 스톨텐베르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과 회담한 자리에서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힌 뒤 “내가 의심하는 이유는 중국이 너무 버릇없어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더 나아가 “유럽연합(EU)도 너무 버릇없어졌다”며 “(중국·EU처럼) 다른 나라들도 너무 버릇없다. 그들은 (주는 것 없이) 미국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100% 얻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협상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한 ‘압박성’ 발언으로 보는 시각이 먼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에도 트위터에 “미국은 줄 수 있는 것이 아주 적다. 중국이 (미국에) 줄 것은 많다”며 중국 측에 더 많은 양보를 요구했었다. 실제 지난 3~4일 제1차 베이징 협상에서 별다른 소득 없이 입장 차만 확인한 채 헤어졌던 미·중은 이번 무역 협상을 앞두고 타협의 실마리를 마련해 가고 있었다. 벼랑 끝에서 대치하는 양국 간 갈등은 미국이 중국의 ZTE(중싱)에 대해 제재를 완화하는 대신, 중국은 미국산 농산물에 대한 고율의 수입 관세를 철폐하고 미국 제품 수입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아가면서 분위기가 반전된 것이다.

반면 양국이 협상 과정에서 상당한 이견을 드러냈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아무리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시시각각 변해왔다고 하더라도 이번 ‘버릇없다’는 표현이 너무 과하다는 점에서다. 특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경제 책사인 류허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 경제대표단이 방미(訪美)한 15일엔 ‘채널 고정’을 의미하는 ‘Stay tuned’란 말을 쓰며 타결 기대감을 한껏 높였던 상황이었다. 일각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최근 ZTE 제재 완화 시사 발언이 중국 정부로부터 자신의 부동산 사업에 특혜를 받으려는 목적일 수 있다는 의혹 제기에 따른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