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공백에 헌혈도 '일시중단'..전공의 파업 악화일로

■의사들 옷 벗은 후…의료 현장 파장
전공의 파업, 수술 감소…혈소판 채혈 중단
'유효기간 5일' 혈소판 폐기 우려 수급 조절
파업 장기화 땐 혈액 폐기 늘어날 가능성
수술 재개 땐 더 큰 의료대란 있을지도
  • 등록 2024-03-10 오전 9:27:39

    수정 2024-03-10 오후 7:36:34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서 시작된 갈등이 길어지면서 헌혈에도 불똥이 튀었다. 전공의(인턴·레지던트) 집단행동의 영향으로 대형 병원의 수술이 급감했고 혈액 보유 기간이 가장 짧은 혈소판(지혈에 관여하는 혈액 성분) 채혈이 중단되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만약 의료대란 종료돼 수술이 갑자기 늘어나고 혈소판 수요가 급증할 경우 위기에 처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또 헌혈한 피가 사용되지도 못한 채 버려질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하면 앞으로 헌혈을 꺼릴 수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혈소판성분 채혈 중단 안내를 알리는 공지.(사진= 독자 및 인터넷 갈무리)
10일 의료계 등에 따르면 대한산업보건협회 산하 한마음 혈액원과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는 지난달 말 혈소판 채혈을 중단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마음 혈액원은 지난달 23일부터 25일까지,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는 지난달 22일부터 25일까지 혈소판 채혈 중단을 공지했다. 전공의 파업으로 환자 퇴원·수술 연기로 혈액 사용이 감소 돼 유효기간이 짧은 혈소판이 폐기될 우려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마음 혈액원 관계자는 “혈소판 보존기간이 짧아 수급을 조절하기 위해서 내렸던 조치”라면서 “지금은 정상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대한적십자사 관계자는 “전국(헌혈의 집)이 아닌 인천혈액원에서 혈소판 채혈 중단을 공지했던 사실이 있었다”면서도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 차원에서 이 사실을 알고, 혈소판 채혈 중단 공고를 없었던 것으로 하기로 조치했다”고 밝혔다.

혈소판은 상처가 났을 때 피를 멎게 하는 혈액 성분으로, 수술실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존재로 꼽힌다. 하지만 헌혈을 통해 얻은 혈소판은 보유 기간이 5일로, 적혈구(35일)와 혈장(1년)에 비해 매우 짧다. 5일이 지난 혈소판은 의료폐기물로 분류돼 위탁처리 업체를 통해 폐기 처리되고 이 과정에서 비용도 발생한다. 이러한 이유 탓에 혈소판 재고량 관리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이들 기관의 설명이다.

하지만 혈소판 수급이 불안정한 상황에서 의료대란이 정상화 수준을 밟을 경우 더 큰 의료대란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미뤄진 수술이 일시에 몰릴 경우 평소보다 많은 혈소판이 필요한 데 수급이 이를 뒷받침하지 못할 수 있어서다.

더 큰 문제는 의료대란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전공의들의 집단행동 전 4.1~4.6일분 수준을 기록하던 비교적 보유 기간이 긴 혈액(적혈구) 보유량은 수술실 가동이 줄어들면서 6일분 이상으로 늘었다. 이 상황에서 전문의나 교수들까지 합세하면서 수술실 가동이 사실상 멈춰서면 이마저도 폐기하는 양이 늘어날 공산이 크다. 환자의 수술에 쓰여야 할 피가 버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상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은 “(전공의 파업이) 장기화하고 다시 회복하는 과정에서 (수술실 진료가 몰리면 피가 더 많이 필요텐데) 순식간에 헌혈로 채워지지 않을 것”이라면서 “헌혈을 안 하던 사람들이 줄을 서지는 않을테니까 문제가 될 수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의료 시스템이 정지된 상황에서 의료 체계가 한 번 흔들린 것이나 다름 없는데 지금이라도 의료 파업 이후 발생할 수 있는 상처나 문제점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헌혈 기피 문화가 조성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의사들의 파업 과정에서 혈액이 폐기되는 과정을 보게 된다면 자발적으로 헌혈하는 사람들의 효능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고등학교 때부터 헌혈을 해왔다는 직장인 신모(35)씨는 “헌혈을 주기적으로 해왔는데 내 피가 쓰이지도 못하고 버려진다는 생각이 들면 누가 헌혈을 하겠느냐”고 말했다. 이모(31)씨는 “일 년에 한 두 번은 헌혈을 하는 편인데 피가 좋은 곳에 쓰이길 바라면서 하지 그냥 버려진다면 할 생각이 없을 것 같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