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절된 스타벅스 누비 텀블러백, 우리가 만들었죠" [미리보는 올댓트래블]

전통 소재 누비 텀블러백, 액막이 명태 키링
전국 스타벅스 매장서 열흘 만에 조기 완판
디자인굿즈 제조사에서 관광기업으로 변신
"관광 분야서 다양한 비즈니스 방향성 찾아"
  • 등록 2024-05-31 오전 6:20:00

    수정 2024-05-31 오전 6:20:00

‘광주 7미’를 소재로 만든 제품 중 하나인 ‘무등산 보리밥’ 열쇠고리
[이데일리 김명상 기자] 올해 초 전통 소재를 활용해 만든 ‘누비 텀블러백’은 스타벅스 전국 112개 매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독특하고 예쁘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상당수 매장에서 ‘조기 품절’이 되기도 했다. 특히 텀블러백에 달린 장식 소품 ‘액막이 맹태’는 액운을 막고 재운을 불러온다는 의미까지 더해져 눈길을 끌었다.

이 제품을 만든 기업은 섬유 수공예 제품을 제작하는 ‘소잉’이다. 소잉과 스타벅스의 만남은 지난해 9월 프랑스에서 열린 ‘2023 파리 메종·오브제’ 광주 공동홍보관에서 시작됐다. 당시 스타벅스 코리아 측은 한국적인 소재를 활용한 개성있는 디자인의 소잉의 제품에 큰 관심을 보였다.

임정하 소잉 대표는 “첫 프로젝트는 한국의 미를 담은 텀블러 가방을 만드는 것이었다”며 “제작 과정에서 액막이 명태 열쇠고리(키링)를 같이 넣으면 재밌겠다고 생각해 추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탄생한 첫 콜라보 굿즈에 대한 반응은 뜨거웠다. 전국 주요 관광지 인근에 있는 스타벅스 매장을 중심으로 판매를 시작한 제품이 빠르게 입소문을 타면서 출시 열흘 만에 완판 기록을 세웠다.

스타벅스의 ‘누비 텀블러백’과 장식 소품 ‘액막이 명태 키링’ 이미지 (사진=스타벅스 홈페이지)
소잉의 최대 경쟁력은 한국의 전통적인 요소를 현대인의 시선과 감각에 맞춰 재해석하는 디자인 기획 역량이다. 패션디자인을 전공한 전문 인력들이 제품 기획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에 참여한다. 소장 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독특한 디자인에 실용성까지 고려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내놓고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본격적으로 관광 분야에 뛰어들기 위한 채비도 갖추고 있는 중이다. 색동, 모시, 무명 원단 등 전통 요소와 소재, 제작 기법을 살린 ‘K컬쳐’ 상품은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 수요가 꾸준한 스테디셀러 시장이라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임정하 대표는 “관광 분야 일을 하면서 이전보다 협력사와 고객층이 넓어지고 그로 인해 더욱 더 다양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가져갈 수 있게 됐다”며 “상품 개발뿐만 아니라 관광객을 대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 개발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는 대면 마케팅도 준비 중이다. 7월 4일부터 사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올댓트래블’을 통해서다. 광주관광공사 관광기업지원센터가 운영하는 광주 관광기업 공동관에 전시부스를 차리는 소잉은 행사기간 ‘행복한 액막이 명태’ 장식의 새로운 와인 캐리어 등 신제품 2종과 광주광역시를 대표하는 7가지 음식을 재해석한 ‘광주 7미’ 캐릭터 열쇠고리 7종 등 신제품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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