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은주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3일 “롯데칠성의 4분기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577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7%, 영업이익은 284.5% 증가한 128억원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수익성 개선을 견인한 건 음료 매출이다. 제로 사이다와 콜라 판매가 양호한 가운데 생수도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록했을 것으로 보인다.
심 연구원은 “원부자재 부담에도 불구하고 판가 인상 효과 및 믹스 개선으로 기인해 영업마진도 지난해보다 1.1%포인트 개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기간 롯데칠성 소주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리 수 성장한 것으로 파악된다. 맥주도 주문자상표 부착상품(OEM) 매출 확대로 인해 전년동기 대비 큰 폭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특히 12월부터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었으나 지난해 낮은 베이스 감안하면 10~11월 흐름이 크게 바뀌지 않을 것이란 판단이다.
내년 전망도 밝게 봤다. 내년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2%, 21.4% 각각 증가할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음료는 믹스 개선 기인한 마진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최근 경쟁사가 1년 만에 탄산음료 판가 인상(내년부터 평균 5.7%)을 단행한 것에 이어 롯데칠성도 불가피한 결단을 내린 만큼 연결 영업이익이 기존 추정치 대비 200억원 내외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