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홀딩스 주총 ‘디데이’…장인화號 출범 임박

국민연금 ‘찬성’으로 무난 통과 전망
장인화 내정자 10대 회장 공식 취임
향후 그룹 운영 계획·소감 발표할 듯
  • 등록 2024-03-21 오전 5:30:00

    수정 2024-03-21 오전 5:30:00

[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포스코홀딩스(POSCO홀딩스(005490)) 정기 주주총회가 21일 열리는 가운데 최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찬성표를 던지면서 차기 회장 후보인 장인화 내정자의 취임은 무난하게 이뤄질 전망이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 후보.(사진=포스코홀딩스)
포스코홀딩스는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에서 주주총회을 열고 장인화 후보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한다. 안건이 통과되면 장 내정자는 포스코그룹 10대 회장으로 공식 취임하게 된다.

앞서 지난 14일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가 포스코홀딩스 주총 안건에 관한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해 장인화 회장 선임안을 찬성하기로 하면서 큰 이변 없이 회장 선임 절차가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포스코홀딩스는 장인화 회장 선임 외에 주총 의결 안건으로 △정기섭·김준형·김기수 사내이사 선임 건 △유영숙·권태균 사외이사 선임 건 △박성욱 사외이사(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건 등도 상정했다.

지난달 28일 김태현 국민연금 이사장이 포스코홀딩스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을 두고 ‘호화 이사회’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으나, 수책위에서 이와 관련 찬성 의사를 밝히면서 논란은 일단락됐다. 다만 국민연금은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에 대해서는 경영 성과 대비 보수금액이 많다는 이유로 반대를 결정했다.

국민연금 수책위의 결정으로 포스코그룹에 KT와 같은 경영 공백 사태가 벌어지는 일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는 대표적인 소유 분산 기업으로 지분을 5% 이상 보유한 대주주는 국민연금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연금의 포스코홀딩스 지분율은 6.38%다.

장인화 회장은 이날 선임과 동시에 향후 그룹 운영 계획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일각에선 포스코 내부 출신인 장인화 회장 체제에서 신사업인 이차전지(배터리) 소재 사업이 등한시될 것이란 우려가 있으나, 기존 철강과 신사업 모두 균형감 있게 키워 나가겠다는 방향성이 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