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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달 태어나는 출생아수보다 사망자수가 더 많은 자연감소는 올해 6월까지 8개월 연속 지속되고 있으며 2028년부터는 국내 총 인구 자체가 감소 전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생산연령인구(15~64세) 또한 2020년 3736만명에서 2067년 절반 가량인 1784만명까지 줄어들 전망이다. 고령층이 급증함에 따라 총부양비(생산인구 100명당 유소년·고령층 인구)는 120.2명으로 같은기간 3.2배 늘어 OECD 최고 수준으로 치솟게 된다.
정부가 1·2차 인구정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저출산·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고 있지만 출산율 제고보다는 인구 구조 변화 대응에 중점을 뒀다.
정부는 경제활동 참여에서 상대적으로 배제된 여성·청년·고령층·외국인을 경제 활동 참여를 늘려 계획이지만 여성의 일과 가정 양립이 어려운 사회 구조가 여전한데다 코로나19발 경제 위기가 닥쳐 추진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결국 한국판 뉴딜 등을 통한 청년 공공 일자리나 고령층 계속고용장려금 등 재정 지원의 의존한 형태의 일자리 창출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정부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를 통해 5년간 기본계획을 세워 대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올해도 중앙정부예산 62조7000억원을 투입해 출산·양육비 지원, 돌봄 서비스 확대 등을 시행 중이다. 하지만 예상보다 빠른 인구 감소 속도에 대응해 정책 또한 변화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특히 코로나19로 2분기 혼인건수가 전년동기대비 16% 가량 감소하는 등 전염병 확산에 따른 결혼·출산 등의 계획이 큰 차질을 받는 여건도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정부는 이번 대책은 저출산에 따른 생산인구 감소 등 대응에 중점을 뒀으며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조만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김용범 기재부 제1차관은 “출산율 자체를 높이는 노력 또한 매우 중요한 저출산 대응 과제”라며 “초저출산 현상 극복 방안은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에 담아 연내 발표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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