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부대' 손석구 "상업영화도 이럴 수 있구나…기자의 책임 멋져"[인터뷰]①

아티스트로 새로운 재미 추구…도전의식 자극한 작품
기자들 용어 공부도…현 사회에 역할하는 영화에 끌려
  • 등록 2024-03-22 오전 11:48:56

    수정 2024-03-22 오전 11:48:56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댓글부대’로 스크린에 돌아온 배우 손석구가 이 작품에 매료된 새로움의 매력과 함께 기자 캐릭터를 연기하며 느낀 점들, 미디어에 노출되는 배우로서 인터넷 반응 및 댓글들에 대한 솔직한 생각을 털어놨다.

손석구는 영화 ‘댓글부대’(감독 안국진) 개봉을 앞두고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인터뷰를 진행했다.

‘댓글부대’는 대기업에 대한 기사를 쓴 후 정직당한 기자 임상진(손석구 분)에게 온라인 여론을 조작했다는 ‘팀알렙’의 멤버 찻탓캇(김동휘 분)이 제보를 자처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다. 장강명 작가가 쓴 동명의 소설이 원작으로, 영화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를 만든 안국진 감독의 신작이다.

손석구는 ‘댓글부대’ 출연을 결심한 이유에 대해 “연기 외적으로 저에게는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영화, 드라마를 찾아 헤매는 게 큰 일 중 하나다. 그런 글을 찾고 감독님을 꾸준히 찾느다”며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안국진 감독님이 저보다 한 두 살 많은데 참신하고 집요한 분이시다. 새로운 대본에 새로운 감독님이라 출연했다”고 밝혔다.

‘댓글부대’는 누구나 한 번 쯤 의심해봤을 법한 온라인 여론 조작에 얽힌 음모론을 소재로 다룬 현실 서스펜스 범죄극이다. 오랜 취재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인터넷 커뮤니티, 댓글 문화에 대한 생생한 고증 작업이 빛난다.

손석구는 “작품들을 보다 보면 ‘이건 상업적으로 엄청 좋다, 상업적으로 이래야지’ 하는 대본도 있지만, 저의 경우는 ‘상업영화도 이럴 수 있구나’란 대본을 찾는다. 그런 작품이 도전의식을 자극한다. 그런 밸런스 있는 영화가 좋더라”고 자신의 작품관을 전했다.

그는 “특히나 OTT나 드라마, 영화나 할 거 없이 저는 그런 걸 찾는다. ‘댓글부대’ 같은 경우에는 좀 그런 걸로 가득했던 영화라고 본다”며 “영화적인 게 있는 동시에 굉장히 현실적인 사회상이 반영돼있다. 그렇기에 이걸 잘 푼다면, 특히 요즘 온라인의 세계에 사는 게 편한 사람들은 거울을 보는 듯한 내 이야기라 느끼며 볼 수 있겠다. 물론 재미도 있지만, 영화로서 사회의 모습을 소통하는 좀 다른 기능도 갖고있는 영화인 거 같다”고 강조했다.

손석구는 ‘댓글부대’에서 사회부 기자 임상진 역을 맡았다. 임상진은 대기업 비리에 대한 기사를 썼다가 온라인 여론 조작으로 인해 자신의 기사가 순식간에 오보로 취급을 받고 정직 당하는 캐릭터다. 그가 기자를 연기한 게 이번이 처음이다. 임상진은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끌고 나가 변화를 주도하기보단 변화에 휘둘리는 인물이다. 극의 진행 상황을 알리는 진행자 같은 캐릭터이기도 하다.

손석구는 캐릭터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자 출신인 원작자 장강명 작가를 만났다고 밝혀 눈길을 끌었다. 그는 “작가님과는 그냥 친해졌고 작품 이야기를 많이 하진 않았다. 다만 작가님이 기자분들 취재를 많이 하셨다. 저는 그저 작가님이 기자 출신이시니 어떠한 바이브를 조금 보고 싶었다”며 “저는 기자들을 매체를 통해 접할 수 밖에 없기에 편견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내가 가지던 편견과 다른 기자들의 실제 모습이 어떤지 알아보고 싶었고 그런 걸 여쭤봤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진짜 특종 헤드라인을 이렇게 쓰는 게 맞냐, 특종이 정말 중요한 존재이냐 등을 물어봤다. 그 질문들에 대한 답은 내가 생각한 것과 맞는 부분도 있고 아닌 부분도 있었다”면서도, “평소 캐릭터를 취재하는 목적이 새로운 걸 알기보단 ‘아 이들도 다른 이들과 그리 다르지 않구나’ 느낄 안정감을 얻기 위해 하는 것 같다. 엄청난 정보를 위해서는 아닌 거 같다”고 부연했다.

그는 ‘댓글부대’가 자신의 원톱 주연작이라 생각한 적도 없다고 털어놨다. 손석구는 “저는 오히려 이 영화의 진짜 원톱이 인터넷에 나오는 기사와 밈, 짤들이라고 생각한다”며 “영화의 구조가 좀 특이하다. 원톱물이라고 칭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말했다.

기자들의 쓰는 용어를 공부하기도 했다고. 손석구는 “감독님과 아이디어를 많이 냈다. 예컨대 초반에 ‘내용이 좀 스트레이트해서 별로다’란 대사는 제가 기자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배운 것을 토대로 감독님께 아이디어 낸 부분”이라며 “취재를 할 때의 태도와 자세, 마음가짐 이런 것들, 기자로서 공유되는 직업적 특성과 함께 임상진만의 특이한 부분들을 섞어 표현했다”고 떠올렸다.

이를 계기로 기자들에 대해 갖는 생각도 많이 바뀌었다고 고백했다. 손석구는 “배우가 영화를 찍으면 천만을 기다리듯이 기자는 내 기사가 사회에 기여할 특종이 되면 좋겠는 마음이 아닐까 막연한 생각이 들었다”며 “내가 내는 기사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하는 부분이 재미있었고 멋지다고 느꼈다. 무엇보다 임상진은 기사가 좌천돼 책임을 지고 좌천된다. 내가 펜으로 쓴 글 하나로 그렇게 된다는 게 엄청난 파급력이 있는 거지 않나. 그런 걸 생산해내는 사람이라는 게 좀 멋지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의상도 멋지게 입고 싶었다”고 털어놨다.

시사 이후 엇갈리는 영화의 결말에 대한 솔직한 생각과 배우로서의 소신도 밝혔다. ‘댓글부대’는 온라인 여론조작, 댓글이란 소재를 현실적으로 풀어냈으며, 실체가 있는지 없는지 모를 소재의 모호한 특성과 사회상을 반영한 현실적인 결말로 화제를 모았다. 이 과정에서 통상적인 상업 영화와 다른 문법과 전개가 생소하다는 반응도 있었다. 손석구는 “현실적인 결말이었고, 우린 영화적 재미를 주는 것과 더불어 영화가 현 사회에 어떠한 역할을 했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다”고 자신과 안국진 감독이 이 영화를 만들기로 결심했을 때부터 느낀 다짐을 털어놨다.

그는 “상업영화가 이래야지 하는 작품들만 보여주는 게 아티스트로서 할 일은 아닌 것 같다. 상업영화도 이럴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며 “지금도 나가서 우리가 이야기를 하면 어떤 하나의 이슈에 대해서도 여러 사람들이 각자 다른 시각으로 첨예히 대립하는 게 우리의 현 모습이다”라고 소신을 전했다.

또 “하나의 결말을 쥐어주지 않는 게 재미가 없다? 저는 그게 재미가 없어서라기보단 익숙지 않아서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재미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의 재미에 답습하기 보다는 새로운 재미를 드리고 싶었다. 특히 어떤 세대에는 이 이야기가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내 이야기가 될 수 있다 믿기에 문제될 거라 생각하지 않는다”란 확신도 덧붙였다.

미디어에 노출되는 배우로 일하는 직업인이자 개인으로서 인터넷, 댓글에 대한 솔직한 심경도 전했다. 그는 “그런 반응과 이슈들에 모두가 이성적으로 반응하고 해석했다면 이 영화는 만들어지지 않았을 것”이라며 “저 역시 제 연기나 작품의 반응을 읽어본다. SNS나 댓글에 자기 이야기가 있을 때 그걸 보지 않으면 기인 취급을 받을 정도로 그런 걸 보는 게 당연한 세상이 됐다. 다만 댓글이라는 것도 그것들이 생산되고 핸드폰 화면에 모여 내 눈앞에 찾아왔을 때 당사자가 해석하는 능력에 따라 받아들여지는 지점이 다를 거라 생각한다”고도 힘주어 말했다.

‘댓글부대’는 3월 27일 개봉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