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준용 "곽상도, '내가 대통령 아들이기 때문에' 궁색한 주장"

  • 등록 2021-02-15 오전 12:17:37

    수정 2021-02-15 오전 8:02:41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문재인 대통령 아들인 문준용 미디어아트 작가가 자신과 관련해 거듭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을 향해 “권한을 남용해 사람들을 헤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 작가는 지난 14일 오후 페이스북에 “곽상도 의원이 페이스북을 통해 주장하는 방식은 근거 없음을 인정하는 것과 다름 없다”고 운을 뗐다.

그는 “곽 의원 주장을 정리하면 ‘A가 탈락할까 봐 선발 인원을 늘렸다’이다. 그런데 근거는 하나 밖에 없다”며 “‘A가 대통령 아들이기 때문이다’ 이게 타당한 근거인가? 요즘 세상에도 이런 게 가능할까? 선발 인원 확대 과정에 어떤 점이 의심스러운지 구체적으로 밝혀야 될 것 같은데?”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곽 의원은 근거 없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듯하다”며 “이 분의 의혹 제기 방식을 살펴보면, 한 번도 적극적으로 자기 주장을 널리 알리려는 노력을 하고 있지 않다. 기껏해야 페이스북을 통해 글을 써오는 중”이라고 꼬집었다.

문 작가는 “자기주장이 자신 있다면 공식적인 기자회견이나 보도자료 배포 같은 것을 했을 것”이라며 “지금 곽 의원의 주장은 일부 언론을 통해서만 전해지고 있을 뿐”이라고 했다.

그는 “곽 의원은 국회의 전능함으로 필요한 모든 자료를 확보하고, 예상되는 모든 문제를 검증했을 것”이라며 “그러고도 이런 궁색한 주장만을 한다는 것은, 그 외에는 문제없음이 검증된 것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문 작가는 또 “곽 의원은 저 뿐만 아니라, 서울문화재단의 공정성 또한 욕보이고 있다”며 “자료 수집부터 곽 의원 페이스북에 대한 대응을 하는 데에 재단의 행정력 또한 낭비되고 있다. 저의 심사 등수 공개는 반성하지 않고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준용 미디어아트 작가 (사진=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앞서 서울문화재단은 문 작가가 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 지원 공모사업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곽 의원의 거듭된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재차 반박했다.

재단은 이날 “곽상도 의원 측이 주장하고 있는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이에 대해 일일이 대응할 가치가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곽 의원은 전날 문 작가가 코로나19 피해 예술지원금을 특혜 수령했다는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해당 사업의 최초 공고문에는 ‘작품당 2000만 원 이내, 총 150건 내외’를 지원하기로 했으나, 실제로 254개 단체에 38억6000만 원 상당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어 “심의위원회가 지원 단체를 늘리면서 시각 분야는 46등까지 선발됐는데, 애초 공고대로 150건 내외였다면 28등 정도까지 선발됐을 것이고 (문 작가가 기록한) 34등은 탈락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재단은 지난해 4월 28일 배포한 자료를 통해 해명에 나섰다.

당시 ‘코로나19 피해 예술인 긴급지원’ 마감일인 지난해 4월 20일을 기준으로 애초 선정 규모인 200여 건의 10배에 해당하는 4999건이 접수, 더 많은 예술가에게 지원의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추가재원을 확보해 선정규모를 늘리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재단은 또 지난해 4월3일 해당 지원사업을 공모하면서 ‘피해 사실 확인서가 참고용’이라고 따로 공지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는 지난 10일 보도에 대해서도 해명에 나섰다.

곽 의원은 지난 9일에도 문 작가가 지난해 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지원금 1400만 원을 수령하는 과정에서 피해 사실 확인서에 네 줄 분량의 내용만 쓰고 지원 대상자에 선정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자 문 작가는 “지원신청서는 20여 쪽에 달했다”며 “곽 의원 등이 피해 사실만 발췌해 거짓말의 근거로 악용했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재단은 “심사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별도 내용은 공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공지하지 않았다. 지원여부를 결정하는 심의 기준에 피해 사실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불필요한 내용은 공지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